G7, 19일 화상 정상회의.."바이든, 팬데믹·경제·중국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오는 19일(현지시간) 화상 방식으로 열린다.
특히 이번 화상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참석하는 첫 다자 외교무대로, 코로나19 팬데믹과 세계 경제, 대(對)중국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백악관이 14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오는 19일(현지시간) 화상 방식으로 열린다.
특히 이번 화상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참석하는 첫 다자 외교무대로, 코로나19 팬데믹과 세계 경제, 대(對)중국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백악관이 14일(현지시간)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은 성명에서 "전세계의 민주적 시장 경제를 이끄는 나라들의 정상들과 함께 하는 이번 화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코로나19 팬데믹을 퇴치하고 글로벌 경제를 재건하는 방안을 논의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화상 정상회의 연설에서 국가 역량 구축과 보건 안전 자금 확립을 통한 전염병 위협 협력 노력에 더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배포를 위한 글로벌 대응 문제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이와 함께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우리의 집단적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투자의 필요성과 중국 등에 의해 가해지는 경제적 도전을 헤쳐나가기 위해 글로벌 룰을 갱신하는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국제적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오를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2시간에 걸쳐 한 통화에서 무역과 인권 문제 등을 제기하며 거친 설전을 벌인 바 있다.
또한 기후 변화 문제도 이번 G7 화상 정상회의의 어젠다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앞서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 12일 화상회의를 개최, 코로나19 팬데믹이 불러온 세계 경제 위기 극복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으며,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 자리에서 각국이 경제회복을 위해 재정지원을 지속할 것을 주문하면서 "미국은 국제문제에 더 깊게 관여하고 동맹을 강화하는 일을 우선순위에 놓겠다"라며 다자주의 복귀를 약속한 바 있다.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13일 G7 정상 화상회의를 개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존슨 총리는 "모든 국가가 백신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엄청난 임무에서부터우리의 생태계에 가해진 피해를 만회하고 코로나19로부터 지속적인 회복을 이끄는 싸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직면한 도전과제들에 대한 해결책은 우리가 전 세계 우방 및 파트너들과 갖게 될 논의에 달렸다"고 밝혔다.
이번 화상회의에 이어 대면회담 방식의 G7 정상회의는 오는 6월 11∼13일 잉글랜드 남서부 콘월의 휴양지인 카비스 베이에서 개최된다고 영국이 지난달 발표했다. 이 대면 정상회의에는 한국, 호주, 인도, 유럽연합(EU)도 게스트로 참석한다.
hanksong@yna.co.kr
- ☞ 배달기사가 엘리베이터서 여성에 성기 노출 후 도주
- ☞ 이재영-이다영에 홍진영…논란인물에 방송가는?
- ☞ 출전정지에 국대자격 박탈 …이재영·다영 자매 '철퇴'
- ☞ '훈육 필요해' 내연녀 딸 뺨·엉덩이 때린 동거남
- ☞ 강성훈, 3년 전 '사기꾼 비난' 상대와 어색한 화해
- ☞ "영화배우를 구해 주세요"…가정사에 청와대가 왜?
- ☞ 미라로 발견된 구미 3세아 친모 "전남편과의 아이라…"
- ☞ 야스쿠니 신사 참배 日 유명 성우 중국서 '뭇매'
- ☞ '빌 게이츠, 백신에 칩 심어 퍼뜨려' 음모론에 딸은…
- ☞ 문준용 "곽상도, 대통령 아들 근거만으로 의혹 제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YG 양현석, '고가시계 불법 반입' 부인 "국내에서 받아" | 연합뉴스
- 아파트 분리수거장서 초등학생 폭행한 고교생 3명 검거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노르웨이 어선 그물에 걸린 7800t 美 핵잠수함 | 연합뉴스
- 전 연인과의 성관계 촬영물 지인에게 보낸 60대 법정구속 | 연합뉴스
- '해리스 지지' 美배우 롱고리아 "미국 무서운곳 될것…떠나겠다" | 연합뉴스
- [팩트체크] '성관계 합의' 앱 법적 효력 있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