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속철도 신칸센 지진에 '허리 마비'..복구에 열흘

이세원 2021. 2. 15. 08: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3일 발생한 규모 7.3의 지진으로 일본 수도권과 도호쿠(東北) 지방을 잇는 고속철도인 도호쿠신칸센(新幹線)이 열흘가량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회사 JR동일본은 이번 지진으로 인해 도치기(栃木)현 나스시오바라(那須鹽原)시와 이와테(岩手)현 모리오카(盛岡)시 구간의 신칸센 운행을 중단했는데 이런 상황이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력공급선 등 손상..항공기·버스 증편
신칸센 열차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3일 발생한 규모 7.3의 지진으로 일본 수도권과 도호쿠(東北) 지방을 잇는 고속철도인 도호쿠신칸센(新幹線)이 열흘가량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회사 JR동일본은 이번 지진으로 인해 도치기(栃木)현 나스시오바라(那須鹽原)시와 이와테(岩手)현 모리오카(盛岡)시 구간의 신칸센 운행을 중단했는데 이런 상황이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1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JR동일본은 전력을 공급용 가선(架線)을 지탱하는 전주가 지진의 영향으로 꺾이거나 철도를 떠받치는 고가다리 등이 손상됐으며 복구 작업을 마치고 운행을 재개하려면 10일 전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호쿠 신칸센과 바로 연결되는 아키타(秋田) 신칸센 및 야마가타(山形) 신칸센도 영향을 받고 있다.

지진에 기울어진 일본 철도 시설물 (후쿠시마 교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앞바다에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한 다음 날인 14일 오전 후쿠시마현 고리야마(郡山)시의 신칸센 철로 인근에 설치된 가선을 지탱하는 전주가 기울어져 있다.

이들 노선은 전날 온종일 운행을 중단했으며 15일에는 횟수를 줄여 운행한다. 도쿄까지 직접 운행을 재개하는 것도 열흘 정도 걸릴 전망이다.

일본 도호쿠 지방으로 가는 핵심 철도가 사실상 마비됨에 따라 대체 교통수단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일본 주요 항공사는 도호쿠 각 지역 공항을 오가는 임시 항공편을 투입하기로 했다.

수도권에서 후쿠시마역이나 미야기현 센다이(仙台)시를 오가는 고속버스를 운영하는 업체들도 증편하고 있다.

sewonlee@yna.co.kr

☞ 배달기사, 여성에 성기노출 후 도주…배민에 정보요청
☞ 이재영-이다영에 홍진영…논란인물에 방송가는?
☞ 출전정지에 국대자격 박탈 …이재영·다영 자매 '철퇴'
☞ '훈육 필요해' 내연녀 딸 뺨·엉덩이 때린 동거남
☞ 장애아동 방치하고 고기 구운 교사들 뒤늦은 선물공세
☞ 강성훈, 3년 전 '사기꾼 비난' 상대와 어색한 화해
☞ "영화배우를 구해 주세요"…가정사에 청와대가 왜?
☞ 쿠팡 "계약직 배송직원에도 주식…1인당 200만원 상당"
☞ '전 연인 성폭력 의혹' 가을방학 정바비 검찰서 무혐의
☞ "브리트니에게 자유를"…다큐멘터리가 불붙인 친부 후견인 논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