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장관 "대학로에 신속 PCR 이동진료소 설치 검토"(종합)
"문체부, 지원 부처→인프라·시장 구축 부서"
"문화예술계 코로나 극복 최선"
"신속 PCR 검사로 공연·페스티벌도 가능"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황희 장관은 "코로나19로 공연업 등 문화예술 분야가 매우 심각하게 피해를 본 상황이다. 신임 문체부 장관으로서 책임감이 막중하다"라고 말했다.
황 장관은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지로 14일 오후 공연예술의 상징적 공간인 대학로를 찾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황 장관은 "문체부는 대면·비대면 예술을 병행 지원하고, 예술인 생계 안정과 창작 지원 등 문화예술계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또한 2020년에 도입된 예술인 고용보험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예술인권리보장법'의 조속한 입법 등 예술계 전반의 권익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차질 없이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황 장관은 대학로에 있는 예술가의 집에서 문화예술 분야 관계기관 및 공연업계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자리에는 전기광 극단 불 대표 겸 드림시어터 대표, 김홍택 극단 마이마파 대표, 배우인 길해연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이사장, 임정혁 한국소극장협회 이사장, 허성훈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 김종선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사무총장 그리고 정철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운영본부장,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 윤성천 예술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황 장관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문화예술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발로 뛰는 장관'이 되겠다. 문화예술계에서도 코로나 19를 함께 극복하는 동반자로서 많은 조언과 혜안을 부탁한다"라고 전했다.
황 장관은 지난 11일 임기를 시작한 직후 초대 문화부(현 문체부) 장관을 지낸 이어령 이화여대 명예 석좌교수에게 찾아가 인사를 했다. 그는 초대 장관에 대해 "너무 많이 배웠고, 말씀하신 것들을 다 적어서 반영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머릿속이 청년이시더라. 큰 틀인데 상당히 디테일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황 장관이 서두에 강조한 건 '문화 뉴딜'이었다. "예전에는 제조 사업을 기반으로 했다면 이제 '문화 뉴딜'이 중요하다"면서 "지속가능한 시장으로 창출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예컨대 "전국의 지차제 대부분이 문화재단을 갖고 있는데 공연이 불가능하다. 조명이나 사운드 시스템을 리모델링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지역에 있는 문화예술인들은 연습 공간도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기초 단계에서 인프라를 구축하면, 각 동네에서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문화예술인 4대 보험도 기본적인 인프라로 갖춰줘야, 지속 가능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 장관은 "이제 문체부가 지원하는 부처를 넘어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장을 만들어가는 부처가 돼야 한다"면서 "당연히 지원은 하지만, 이걸 뛰어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상시적인 채널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산을 배분하는 정부 부처가 문화예술계를 더 지원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효과를 만들고 인프라를 구축해야, 재정 당국도 설득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전기광 드림시어터 대표는 대학로가 '문화예술의 거리'로 지정돼 있지만, 거기에 합당한 지원도 인프라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관심을 가져달라고 청했다.
도시공학 전공자로 평소 '도시재생'에 관심을 기울여온 황 장관은 "홍대도 그렇고 문래동도 그렇고, 젊은 사람들이 몰리면 땅값이 올라가고, 그곳에서 저렴하게 문화활동을 하던 문화예술인들이 쫓겨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짚었다.
"공공부지가 줄어들어서 그런 것인데, 정부가 공공부지를 확보하고 문화예술인들과 건축설계사가 협업해서 가치가 있는 공공 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전 세계의 도시재생 성공에는 문화예술 90%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또 황 장관은 코로나19 방역 지침으로 실내 체육관과 공연장이 문을 닫는 것과 관련 "방역이 잘 되고 있는 만큼, 설득력 있는 근거를 마련해서 공연을 안전하게 계속 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날 국립극단 비상임 이사이기도 한 길해연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이사장은 "국립극단 예산이 너무 적다. 큰 공연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멋진 공연이 이뤄져야 다른 곳도 공연이 이뤄질 수 있고 거기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과거에 뮤지컬 공연도 기획했고, 노무현 정부 시절 '서울드라마 어워즈'도 기획한 황 장관은 "대한민국이 도약하려면 문화예술 콘텐츠가 잘 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문화예술인들의 사회적 가치가 높아지있다. 문체부가 어떻게 못을 박아줄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간담회 이후 황 장관은 참석자들과 함께 드림시어터 소극장으로 이동했다.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수도권 공연장 2.5단계 방역조치 준수 사항인 ▲출입명부 관리 여부 ▲손소독제 비치 여부 ▲환기 여부 ▲2.5단계 좌석제 운영 여부 등 방역 과정을 살폈다.
최근 정부는 코로나19 관련 공연계 방역 지침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2단계 한 칸 띄기·2.5단계 두 칸 띄기가 적용됐지만, 지난달 31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발표 이후 2단계 한 칸 띄기 또는 동반자 외 한 칸 띄기·2.5단계 한 칸 띄기 또는 동반자 외 두 칸 띄기가 적용되고 있다.
현장 점검 과정에서 황 장관은 "공연예술계의 철저한 방역 관리로 공연장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완화된 것은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철저하게 방역지침을 준수해주길 부탁드린다"라고 청했다.
이날 드림시어터에서 황 장관은 연극인들과 비대면 온라인 공연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 하지만 연극인들은 "연극은 현장예술이다. 온라인 공연은 지양하고 있다. 영화처럼 많은 스태프를 동원할 수도 없고, 오히려 창피한 상황이 발생한다. 광화문에서 홀라당 벗고 있는 것과 같다"고 조심스러워했다.
길해연 이사장은 "촬영용 연기는 따로 배운다. 그리고 (온라인) 콘텐츠는 결국 유명 배우로 쏠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자 황 장관은 신속 PCR(유전자증폭)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우리 부부는 보통 공연을 보러 오면, 공연 시작 전 한시간 정도 먼저 와서 밖을 도는데 검사를 받으면 (결과가 나오는데) 40분이 걸린다면 인터벌(간격)은 맞지 않은가요"라고 물었다.
"(공연 시간 맞춰서) 급하게 오시는 분들도 있고, 그 (검사) 과정이 두렵고 싫기 때문에 어려운 점도 있다"는 연극 관계자의 말에 "검사는 쉽다. 침만으로도 (음성) 확인 가능하다. 대학로는 공연장이 밀집돼 있기 때문에 이동 진료소 2군데 있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하다"며 모든 관객이 음성 판정을 받으면, 좌석 띄어앉기를 하지 않아도 되지 않겠냐는 의견을 제시했다.
황 장관은 "오늘 PCR 업체를 만나서 이야기해보기로 했다. 현재 54분인데, 30분까지 검사 시간을 더 줄일 수 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청문회 때도 PCR에 대해 강조한 황 장관은 "식약처에 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이것이 가능하면, 관광이 늘어나고 공연과 페스티벌도 가능하다.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로, 물론 마스크를 쓴 채 공연장을 채우면 문화예술계에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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