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이 우울증의 신호? 습관 뒤 감정이 숨어있다

김수현 2021. 2. 13. 15: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울증은 현대인이 많이 겪는 질병 중 한다. 원인은 선천적, 후천적 요인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19로 사회적 교류가 적어지면서 우울증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의욕저하나 우울한 감정이 장기간 지속되는 우울증은 방치할 경우 증상이 심각해질 수도 있다. 잘못하면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우울증을 조기에 발전하고 치료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미국 건강매체인 웹엠디는 의외의 몇가지 행동들이 우울증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 습관이 우울이라는 감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분별한 쇼핑

지나친 소비는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문제 중 하나다. 그러나 우울감이 높을 수록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의 대량 소비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이들이 가게나 온라인 상점에서 물건을 무분별하게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쇼핑을 통해 우울감을 잊거나 자존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비가 근본적 우울감을 치료할 수는 없다. 소비를 할 때만 잠깐 기분이 나아질 뿐이다.

또한 무분별한 쇼핑은 양극성 행동장애(조울증) 중 조증의 징후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과도한 음주

심각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3분의 1 가량이 술을 남용한다. 만약 당신이 불안과 우울한 기분을 대처하기 위해 술을 마셔야 한다고 느낀다면, 이미 우울의 단계가 상당히 진행된 것일 수도 있다.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알코올은 신체기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하게 마시면 우울 증상이 더 심해지고 자주 나타난다.

건망증

머리 속이 흐릿하거나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은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의 우울증이나 스트레스가 인체의 코르티솔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코르티솔은 기억과 학습에 관련된 뇌의 부분을 축소시키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우울증과 관련된 기억력 감퇴는 노인에게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난다.

과도한 인터넷 사용

현실보다 가상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이 더 편하다면 현재 자신의 감정 상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온라인 상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 역시 우울증의 징후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울의 정도와 인터넷 남용이 상관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남용하는 사람들은 포르노, 온라인 커뮤니티, 게임 사이트에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폭식과 비만

2010년 앨라배마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보고한 젊은 성인들의 상당수 허리 둘레가 평균치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년층에서는 우울에 따른 폭식이 더 자주 나타났다. 우울증을 치료할 경우 우울로 비만과 폭식의 문제도 치료될 수 있다고 웹엠디는 지적했다.

도벽

도벽이 있는 사람들 중 약 3분의 1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 우울증으로 무기력과 낮은 자존감을 느끼는 이들 중 일부는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통해 자신이 권력을 가진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

그것은 또한 우울증 증상인 '무감각'을 물리치는 강렬한 자극을 줄 수 있다. 우울해서 물건을 훔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감정이 그들이 무엇을 훔치는 가보다 더 중요하다.

요통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성 하부 요통도 우울증의 신호일 수도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만성 하부 요통을 가진 사람들의 절반 가량이 요통이 시작되기 전에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한다. 요통의 원인이 스트레스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성적인 통증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위험한 성적 행동

우울증은 성에 대한 관심 증가보다는 성욕 감퇴와 더 흔히 관련이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성을 이용한다. 상대를 가리지 않거나, 불륜, 성적 집착, 안전하지 못한 성관계와 같은 위험한 행동 모두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또한 충동조절의 문제를 반영하거나 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은 당신의 건강과 사생활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장된 감정과 갑지스러운 성격변화

일반적으로 우울증을 겪는 이들은 감정 표현을 거의 하지 않지만, 때로는 너무 많이 하기도 한다. 그들은 갑자기 짜증을 내거나 폭발할 수 있다. 그들은 슬픔, 절망, 걱정 또는 두려움을 과장되게 표현할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지나치고 부적절한 죄책감에 사로잡혀 있다. 핵심은 갑작스러운 행동 변화이다. 평소 자신의 감정에 무뚝뚝한 사람이 과민증이 된다면 우울증이 원인일 수 있다.

도박 중독

도박은 당신을 흥분시키고 활기차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재미를 위해서 보다 더 많이 도박을 한다면, 당신은 우울증에 걸렸거나 도박 중독 장애를 겪고 있을 수도 있다. 도박 중독자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우울하고 알코올을 남용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많은 사람들은 도박을 시작하기 전에 불안하고 우울했다고 말하고 있다. 도박이 아무리 강렬한 자극을 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우울증으로부터의 구제라는 큰 보상을 제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흡연

금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우울해지면 흡연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한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하루에 한 갑 이상 담배를 피우거나 잠에서 깬 지 5분 이내에 담배를 피우는 것은 우울증에 걸린 흡연자들 사이에서 흔한 습관이다. 우울증에 걸린 이들은 쉽지는 않지만, 금연은 가능하다.

인지행동치료나 항우울제 등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과 유사한 금연 프로그램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관리 소홀

갑자기 기본적인 자기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우울증과 낮은 자존감의 징조일 수 있다. 이를 닦지 않는 것처럼 사소한 일부터 건강검진을 거르거나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에 신경쓰지 않는 것처럼 큰 것일 수도 있다.

이같은 변화를 느낀다면 우울증 진단을 받고 전문기관에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