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바이러스 몰려오는데..검역인력, 필요인력 절반 그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채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 입국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을 걸러낼 검역인력은 필요한 수준의 절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검역소 별 정원 및 현원인력, 검역필요인력, 추가필요인력 자료에 의하면 지난 5일 기준으로 국립검역소의 검역필요인력 수는 총 676명이었으나 정원은 458명(67.8%)으로 218명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채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 입국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을 걸러낼 검역인력은 필요한 수준의 절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의 국립검역소 검역인력 부족 문제는 그간 계속 지적됐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검역소 별 정원 및 현원인력, 검역필요인력, 추가필요인력 자료에 의하면 지난 5일 기준으로 국립검역소의 검역필요인력 수는 총 676명이었으나 정원은 458명(67.8%)으로 218명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인력(현원)도 391명으로 정원 458명의 85.4%에 불과했으며, 검역 필요인력(676명)의 절반 정도인 57.8%에 불과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관문인 인천공항 국립검역소의 필요인력은 306명이었으나, 정원은 170명(필요인력의 55.6%)에 불과했으며, 현원은 158명(정원의 92.9%, 검역필요인력의 51.6%)이었다.
부산검역소 역시 필요인력은 69명이었으나, 정원은 45명(65.2%), 현원은 42명(정원의 93.3%, 검역필요인력의 60.7%)였다. 여수검역소의 필요인력은 48명, 정원은 24명(50%), 현원은 22명(정원의 91.7%, 검역필요인력의 45.8%)에 그쳤다.
검역필요인력은 교대제 근무, 유증상자 발생 대응, 생물테러 상시출동 등을 위해 필요한 인력으로 이처럼 상당수 국립검역소의 정원이 필요인력에 크게 못미쳤다.
정춘숙 의원은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이 높아 어느 때보다 검역소의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다”며 “검역인력을 조속히 확충해 방역과 입국자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ewki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V는 점점 안보고…억대 연봉은 수두룩” KBS 수신료 인상 과연 가능할까
- 멍투성이로 숨진 생후2주 아기…“자주 울어서 때렸다” 부모 구속
- "4900만원 에르메스 악어 가방도 당근"..'청담동' 당근마켓 들여다보니
- ‘깔창생리대’ 이후 5년…당근마켓에 ‘무료 생리대’ 쏟아지는 사연? [IT선빵!]
- 문대통령, '일본어 빼고' 4개국어 새해인사..왜?
- 이재명 “정치 보람되지만, 칼날 위 세상 홀로된 기분”
- “남자들이 게임을 좋아해? ”…여자들이 더 빠졌다! [IT선빵!]
- 끔찍한 코로나 후유증…손가락 괴사돼 결국 ‘절단’
- “헬멧·마스크 벗어라” 갑질에 배달라이더 집단분노…“좀 달라질까?”
- 큰소리 치던 애플카, 자율주행 진짜 수준은?[T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