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계엄령' 선포..시위 강경 진압
[앵커]
쿠데타로 국가비상사태를 맞은 미얀마에서는 군사 정권에 항의하는 시민들과 진압 경찰 간의 충돌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군부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이 매우 거센데, 현재 미얀마 상황은 어떻습니까?
[사무관]
네,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군부가 양곤과 만달레이 등 일부 대도시에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계엄령으로 야간통행금지와 5인 이상의 집회금지가 내려졌습니다.
계엄령 선포에도 대규모 시위 행렬이 이어지자 해산명령에 불응하는 시위대를 향한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인명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입 니다.
[앵커]
현지 상황이 매우 급박하게 변하고 있는데요
미얀마 체류 중인 우리 국민께 어떤 주의를 당부드려야 할까요?
[사무관]
네,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집과 사무실, 공장, 가게 등 사업장의 경비를 철저히 하고 외출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시위대 해산작전이 강경해지고 있는 만큼 사위 현장 접근은 피하고 한인 단체 대화방 메시지를 수시로 확인해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미얀마에서는 의료진과 공무원, 노동자들의 총파업과 사회 각 분야에서 태업 동조 움직임이 확산 중입니다.
이에 따라 공항 진입로 통제나 결항도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출입국 시에는 항공사와 공항에 미리 결항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 국가비상사태 속에서 의료보건 체계도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염두에 두시고,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지 않기를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라로 발견된 구미 세 살배기..."전 남편과의 아이라 보기 싫었다"
- [자막뉴스] 강진에 초토화된 일본...무너져내린 공포의 현장
- [개미일기] "주식보다 샤넬?" 내가 산 샤넬 가방 정말 재테크가 될까
- '대낮 집단폭행' 외국인 5명 구속..."과거 폭행 처벌에 앙심"
-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다 잡는 백신 1년 내 나올듯"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현장영상+] 이재명 "항소하게 될 것...도저히 수긍하기 어려운 결론"
- [속보] '공직선거법 위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1심 징역형...의원직 상실형
- 난리 난 정읍 수능 고사장..."종소리 10분 빨리 울려"
- 김준수, 여성 BJ에 8억 원 갈취 피해…101차례 협박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