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매매가로 신고된 서울아파트의 44%는 며칠 뒤 '돌연 취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과 세종에서 신고가 거래의 절반은 실거래가 등재 후 취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세종과 서울에서 매매 취소 건수 중 신고가 비율이 다른 곳보다 월등히 높은 점을 고려할 때 그간 허위 실거래가로 가격 부풀리기 효과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에서는 최고가 2건중 1건이 취소돼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서울과 세종에서 신고가 거래의 절반은 실거래가 등재 후 취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부동산정보업체 디스코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등재된 거래 내용 12만9천804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시스템에 등록됐다가 취소된 매매 건수는 3천279건(2.5%)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과 세종에서 최고가로 매매된 아파트의 44.2%, 50.0%는 실거래 시스템에 올렸다가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 경우 138건이 취소된 가운데 이 중 61건은 신고가를 경신한 거래였다.
성동구 금호동2가 신금호파크자이 전용면적 84.98㎡는 지난해 12월 9일 16억8천만원(12층)에 매매됐다고 시스템에 등재됐다가 20일 뒤에 돌연 계약 내용이 삭제됐다.
세종시는 지난해 12월과 지난달에 거래가 취소된 20건의 아파트 매매 가운데 10건이 당시 신고가를 경신한 거래였다.
세종시 새롬동 새뜸마을11단지(더샵힐스테이트) 전용 98.1866㎡는 지난달 15일 신고가인 14억1천만원(14층)에 매매 계약서를 쓴 것으로 등록됐으나 불과 사흘만인 같은 달 18일 등록이 취소됐다.
앞서 정부는 이달 1일부터 집값을 올리기 위한 허위 계약을 막기 위해 시스템에 주택 매매 계약이 등록됐다가 취소되는 경우 단순히 삭제하지 않고, 그 내용을 남기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시스템에 고가의 허위 계약을 올렸다가 내리는 식으로 호가를 조작하는 교란 행위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조치다.
실제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세종과 서울에서 매매 취소 건수 중 신고가 비율이 다른 곳보다 월등히 높은 점을 고려할 때 그간 허위 실거래가로 가격 부풀리기 효과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KB국민은행 시세 기준으로 세종시는 작년 한 해 아파트값 상승률(44.97%)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서울은 3.3㎡당 평균 아파트값(4천40만원)이 작년 말 처음으로 4천만원을 넘어섰다.
다른 지역의 아파트 매매 취소 건수 중 신고가 비율은 전남 23.6%, 제주 21.4%, 대구 20.0%, 부산 17.8%, 경기 12.9% 등이었다.
김태훈 디스코 데이터연구팀장은 "모든 신고가 취소가 호가를 띄우기 위해 의도된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실거래가가 매매 시세를 판단하는바로미터로 작용하는 점을 고려하면, 취소된 신고가 매매가 이후 매매가에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약 해제 사유는 여러 가지일 수 있으나 의도적인 시장 교란 목적이었다고도 의심해볼 수 있다"며 "시스템 개선으로 앞으로 집값 교란에 대한 정밀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redflag@yna.co.kr
- ☞ 프로배구 이재영·다영 자매 '학폭' 논란에 결국…
- ☞ 시속 740㎞ 항공기 바퀴에 숨어 밀항 시도 소년…결과는
- ☞ 브라질 주택가서 개 통째로 삼킨 7m 아나콘다 생포
- ☞ 외할아버지 신고에 출동해보니…3세 추정 여아 시체가
- ☞ 윤정희 동생들 "靑국민청원글 쓴것 맞지만 재산싸움 아냐"
- ☞ '조카 학대' 이모 부부 "욕조에 빠져서…" 거짓 신고
- ☞ 고용노동부 신입 공무원 숨진 채 발견…"출근 일주일 만"
- ☞ 이별 위로금 못받자 전남친 알몸사진 협박 50대女 집유
- ☞ 경찰 간부 호텔 여직원에 "치킨 같이 먹자"…퇴실 요구에 난동
- ☞ '청산가리 10배' 맹독성 파란선문어 제주 신촌포구서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러시아 산타 총격범…함께 셀카 찍고 가게 주인에 '탕탕' | 연합뉴스
- 메시, 남자축구선수 최초로 '미국 대통령 자유메달' 수훈 | 연합뉴스
- [우후죽순 소형공항] ① 전국 공항만 15개…뻥튀기 수요예측에 경영난 '허덕' | 연합뉴스
- "사자·코끼리 우글대는 초원서 7세 실종소년 5일만에 생환" | 연합뉴스
- 尹, 한덕수·최상목 등 계엄 만류에도 "지금 바꾸면 다 틀어져" | 연합뉴스
- 공소장 속 김용현 "부정선거 밝히면 국민도 찬성…노상원 도와라" | 연합뉴스
- 옛 전남도청 복원 공사장서 화재…5·18 최후항전지 사라질 뻔(종합2보) | 연합뉴스
- 제주항공 참사 애도 기간에 자축 행사…애경그룹 "사죄드린다" | 연합뉴스
- '좌초로 3명 사망' 낚싯배 선장, 승선원 명부 허위 기재 입건 | 연합뉴스
- 분당 복합상가 화재, 기름때 낀 식당 배기덕트가 확산 통로 됐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