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과 9급 김OO 출석"..'개성공단 염원' 유튜브콘서트에 댓글동원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파주시 주택과 OOO, 개성공단 재개를 기원합니다." "실시간채팅 못 찾아서 지금 올립니다. 용인시 도시기획 OOO, 잘들었습니다."
경기도가 주최한 개성공단 재개염원 온라인 생중계 콘서트에 여러 소재지역 공무원들이 소속과 직급까지 명시하며 '잘들었다'고 출석 댓글을 달아 누리꾼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잘 들었습니다. 파주시 주택과 OOO, 개성공단 재개를 기원합니다.” “실시간채팅 못 찾아서 지금 올립니다. 용인시 도시기획 OOO, 잘들었습니다.”
경기도가 주최한 개성공단 재개염원 온라인 생중계 콘서트에 여러 소재지역 공무원들이 소속과 직급까지 명시하며 ‘잘들었다’고 출석 댓글을 달아 누리꾼의 뭇매를 맞고 있다. 공무원들이 전시행정을 위해 퇴근 후 시간까지 반납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10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전날 저녁 7시에 경기 파주시 운정행복센터에서 진행된 ‘개성 잇는 토크콘서트 다시 희망으로’ 관련 영상에 수많은 경기도 공무원들이 댓글을 남겼다. ‘잘 봤다’는 정도의 후기 성격이 아닌, 소재지역 소속, 직급, 이름을 남기는 출석 방식이었다. 예컨대 ‘과천시 안전총괄과 행정6급 OOO’, ‘안산시 신성장전략과 시설6급 OOO’ 등이다. 이밖에도 남양주시, 동두천시, 오산시, 광명시, 김포시, 광주시 소속이라며 다수 댓글이 달렸다. 한 유튜브 이용자는 “실시간 채팅창을 못 찾아 이제야 댓글을 남긴다”며 다급함을 보이기도 했다.
해당 콘서트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 5년을 맞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개성공단을 재개하자는 염원을 담아 진행됐다. 경기도와 콘서트 개최 지역인 파주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행사를 주최했다. 행사 계획에 따르면,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현장집무실 설치, 삼보일배를 비롯해 개성공단 재개 선언 촉구 공동선언문 낭독, 범국민 연대회의 향후 활동계획 논의 등도 진행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유튜브, 아프리카TV,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문제는 소속과 직급을 밝히면서까지 경기도 내 공무원 다수가 댓글에 동원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다수 소재지역에 걸쳐 유사한 양식으로, 또 구체적으로 작성돼 더욱 의혹을 사고 있다. 유튜브 댓글창 내에서 출석체크가 논란이 된 이후, 현재 대부분의 출석 댓글은 삭제된 상태다. 하지만 출석체크 이미지는 여전히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남아 있다.
출석 댓글을 직접 확인한 이용자들은, 경기도의 전시행정이 선을 넘었다며 충격이라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여기가 대한민국이 맞나. 중국 공산당인줄 알았다”, “어느 공무원으로부터 나온 지시인지 궁금하다”, “공무원들 출석체크가 말이 되나. 경기도는 진상을 밝혀라”는 등 반응을 내놓고 있다.
hum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요일에 교회 안 가면 지옥가"..무심코 행한 '아동학대'[촉!]
- ‘극단선택’했던 남성, 퇴원길에 맨발로 사라져…경찰 드론수색
- "아직 보내지 못했다" 故박지선 향한 눈물의 수상소감
- 7m 아나콘다, 브라질 주택가 침입 개 통째로 '꿀꺽'
- 코로나19 이겨낸 117세 수녀 "죽음 두렵지 않아 무섭지도 않았다"
- 청년 최대 ‘취업 보릿고개’ 맞았지만…정부 일자리대책 무용지물 [고용절벽 장기화]
- ‘물고문’ 학대 사망 여아 할머니 “너무 미안해요. 지켜주지 못했어요”[촉!]
- 또 다시 터진 종교시설 집단감염…재확산 우려
- '팬텀 올스타전' 시즌3 우승팀 라포엠이 MVP 등극… 2차전 팀 지목전
- 윤정희 동생들 '가정사 사회화 죄송…재산싸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