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활용하기] 스마트폰 느려질 때, '앱 부스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초반에 비해 앱 실행 속도가 느려진 느낌이 들죠.
갤럭시 랩스라는 메인 앱 안에서 사용하려는 기능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앱 부스터를 마친 후 사용해보니, 벤치마크 점수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갤럭시 랩스 앱 부스터는 전용 앱인만큼 무료로 광고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앱 오류가 잦아 불편할 때 활용하길 바랍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초반에 비해 앱 실행 속도가 느려진 느낌이 들죠. 오류도 잦아집니다. 저 역시 최근 특정 앱을 사용할 때 자주 버벅이고, 심지어 자동으로 종료되기까지 하더라고요. 특히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한 직후라면 더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전용 앱이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Galaxy Labs)' 활용법, 함께 살펴볼까요?
갤럭시 랩스는 갤럭시용 스마트폰 관리 앱입니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에는 삭제한 데이터 복구, 배터리 사용량 조회 및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중 'Galaxy App Booster(갤럭시 앱 부스터)'를 선택합니다. 하단에서 '지금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갤럭시 랩스라는 메인 앱 안에서 사용하려는 기능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앱 부스터 항목을 누르고 '지금 최적화'를 누르면 됩니다. 최적화에 걸리는 시간은 스마트폰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직접 해보니 설치한 앱 약 700개 기준, 2분 정도 걸렸습니다. 상황에 따라 평균 15분 내외로 그리 긴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기본 설정에는 '디바이스 케어'가 있는데, 이것과는 다른 기능입니다. 디바이스 케어는 백그라운드에 켜져있는 불필요한 앱을 종료시켜 램(RAM) 용량을 정리하는 기능입니다.
반면 앱 부스터는 램이나 불필요한 캐시 파일을 정리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앱 실행 파일 등 구동 방식을 최적화해서 앱을 더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때, 앱 최적화 단계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 단계를 수동으로 실행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OS 업그레이드 직후 앱 부스터를 사용하면 최적화 효과가 가장 크겠죠. 업그레이드하지 않았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실행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최적화하는 동안은 스마트폰에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기본 시스템 앱까지 최적화 거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부스터를 마친 후 사용해보니, 벤치마크 점수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만 앱을 켤 때 실행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잦은 오류로 자동 종료되던 앱도 원활히 사용 중입니다. 더 길게 사용해봐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겠지만요.
물론 스마트폰이 느려진 이유는 다양하기에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겠습니다. 램 정리가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으니 앱 부스터와 함께 디바이스 케어도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갤럭시 랩스 앱 부스터는 전용 앱인만큼 무료로 광고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앱 오류가 잦아 불편할 때 활용하길 바랍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갤럭시 활용하기] 손 안의 포스트잇 기능, '스마트 셀렉트'
- [갤럭시 활용하기] 화면을 더 넓게 쓰는 방법, '내비게이션 바' 설정하기
- [갤럭시 활용하기] 공인인증서없이 홈택스 로그인, '삼성패스 인증서'
- 애플 ‘M4 프로세서’ 품은 2024년형 아이맥 공개
- 인텔, AI PC를 위한 차세대 인텔 코어 울트라 제품군 국내 출시
- AI PC로 진화한 에이수스 젠북, 직접 체험해보니
- 내 정보 지키는 시크릿 모드, PC·모바일서 쓰는 법 [이럴땐 이렇게!]
- [생성 AI 길라잡이] 스타일 유지하는 이미지 생성형 AI '플라멜'
- 포킷츠 “오직 반려견 발바닥만 생각합니다”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 [생성 AI 길라잡이] 갤럭시 AI 활용하기 – 브라우징 어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