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없는 대학 설립 가능해지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대학과 관련된 규제를 풀어 설립 요건을 개선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격 수업 등 미래 교육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서 대학 설립 인가 요건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게 타당한지 검토하려는 것"이라며 "우선 이를 위한 정책 연구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RIS)'과 관련한 규제를 시범적으로 해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여건 완비 기관 중심
교지·교사 요건 완화 가능성에 무게
지자체 협력 지역경제 활성화 목적
올 규제프리 시범지구 지정 추진도
정부가 대학과 관련된 규제를 풀어 설립 요건을 개선한다. 대학과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 사업의 빗장도 연다. 기술 혁신에 따른 고등교육 혁신을 도모하고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을 발전시켜 ‘지방 소멸’ 우려를 덜기 위한 차원이다.
9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교육부는 대학설립운영규정(대통령령)으로 규정된 대학 설립 인가 기준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대학 설립 인가를 받으려면 학교 건물인 교사(敎舍)와 이를 건립하기 위해 필요한 토지인 교지(敎地), 학생을 가르칠 교원, 수익용 기본재산 등 4대 요건을 갖춰야 한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ICT)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원격 수업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 같은 요건을 시류에 맞게 손질하는 방안을 정부가 모색하게 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격 수업 등 미래 교육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서 대학 설립 인가 요건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게 타당한지 검토하려는 것”이라며 “우선 이를 위한 정책 연구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방안이 추진되면 4대 요건 중 교지·교사 요건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교육 여건을 완비한 대학에 대해서는 교지 요건을 일부 면제해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대학 관계자는 “기존에도 일정 부분 방송이나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 대학들이 설립됐으나 교지·교사 확보에 상당한 재원을 투입하다보니 상대적으로 교원 확충, 교육 콘텐츠 개발과 같은 소프트웨어 투자에는 한계가 있었다. 교지·교사 요건 등이 완화·폐지된다면 이 같은 한계를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육부는 또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RIS)’과 관련한 규제를 시범적으로 해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RIS는 비수도권의 광역시·도가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을 발전시킬 핵심 사업을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그러나 RIS 참여 대학이나 지자체·기업 등이 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술·사업 관련 규제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어 교육부가 올해 해법 마련에 나서려는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 RIS 관련 예산으로 1,700억 원 정도를 확보했고 사업의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RIS로 선정된 사업 지역에 대해 관련 규제를 시범적으로 전면 해제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연내에 규제혁신시범지구가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민병권 기자 newsroo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숨진 채 발견된 서울시립미술관 7급 20대 공무원, '유퀴즈' 출연자 맞다(종합)
- 부부가 싸우지 않은 확률은 '0.00001%'...부부는 싸워야 서로를 이해하고, 오래 산다
- [단독]여가부 예산 2,440억 쏟았는데...'코로나 돌봄공백' 못 막았다
- '부산공장 문제 심각하다' 르노그룹 부회장의 경고
- 코로나 이겨내고 살아남았지만…남은건 15억원 '치료비 폭탄'
- 브레이크없는 '전월세금지법'…결국 '폭탄' 되나
- 테슬라에 비트코인 더한 머스크…다음 기업은 애플? [김영필의 3분 월스트리트]
- 차 털이범 검거 했더니 '10년 미제' 강간범…징역 5년 선고
- 풋살장 업주들, '호날두 가면' 쓰고 2주째 집회...'형평성 있는 지침 달라'
- ‘LG 롤러블 TV’ 자사 제품으로 둔갑시킨 中 스카이워스, 공식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