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혼다도 '반도체 부족'에 생산중단..도요타는 '정상 운영' 왜?

정인지 기자 2021. 2. 8. 18: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일본 혼다도 일부 모델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

미츠비시UFJ 모건스탠리증권 "혼다는 외국계 부품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반도체 관련 자동차 부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곳은 독일 콘티넨탈과 보쉬다.

닛산도 이들 업체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지만, 판매 회복세가 타사에 비해 둔해 아직 반도체 부족의 영향이 표면화되지 않았다는 견해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혼다코리아가 지난 7월23일 서울 용산구 혼다 자동차 KCC모터스 용산전시장에서 '뉴 CR-V 터보'를 출시하는 행사를 가지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뉴 CR-V 터보'는 1.5리터 직렬 4기통 직접분사식 터보엔진과 무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됐으며, 출시 모델은 2WD EX-L, 4WD Touring 두 가지 트림으로 가격은 각 3850만원, 4540만원(부가세포함)이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일본 혼다도 일부 모델의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 외국계 자동차 부품 기업의 의존도가 높은 탓이다. 반면 도요타는 전략적인 재고 비축으로 생산에 차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혼다는 1~3월에 23만대 감산할 가능성이 있다. 신문은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혼다가 지난해 말 감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COVID-19) 이전인 2019년 1~3월 판매 실적의 2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혼다는 2월 스즈카 공장 가동을 최소 5일간 중지한다. 소형차인 '피트' 외에도 인기 경차 ''N-BOX' 등을 감산한다. 감산 대수는 1만대 정도다. 스즈카 공장 월 생산 능력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혼다는 미국과 중국에서 감산하고 있다

미츠비시UFJ 모건스탠리증권은 반도체 부족으로 전세계적으로 1~6월에 150만대가 감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중 혼다 감산량만 30만대다. 일본 자동차 전체 감산량(50만대) 중 60%를 차지한다.

미츠비시UFJ 모건스탠리증권 "혼다는 외국계 부품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반도체 관련 자동차 부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곳은 독일 콘티넨탈과 보쉬다.

닛산도 이들 업체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지만, 판매 회복세가 타사에 비해 둔해 아직 반도체 부족의 영향이 표면화되지 않았다는 견해도 있다.

혼다는 2020년 실적(2020년 4월~2021년 3월)에 빨간불이 켜졌다. 혼다는 지난해 11월, 연간 순이익이 전년 대비 14% 감소한 3900억엔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예상치(1650억엔)를 크게 웃돈 수치지만, 반도체 부족으로 다시 하향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도요타자동차는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올해 최대 생산 계획(약 920만대)을 지금도 유지하면서 재고 관리 능력이 재평가받고 있다.

2011년 일본 대지진이 발생하자 일본 반도체 기업인 르네상스 공장이 피해를 입었다. '르네상스 쇼크' 이후 도요타는 반도체 재고를 6개월로 늘려 넉넉하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아사히카세히 반도체 공장 화재 후에도 도요타는 빠르게 움직였다. 아사히카세히와 반도체 조달 목표를 담판 짓고, 르네상스에서 대체 생산하는 전략을 세웠다. 한 혼다의 중견 간부는 "재고를 몇 개월치나 떠안는 것은 어리석다고 생각했지만, 사고방식을 바꿔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아내는 자기 때문에 이란 억류됐는데…불륜 즐긴 남편배당금 2배, 주가 2배 오른 주식…장기투자자 '대박'"황하나가 마약 주사 놔줬다"…숨진 남편, 육성파일'싱어게인' 요아리, '학폭' 논란…"일진 출신, 네가 무섭다"잠에서 깼더니 한쪽 에어팟 사라졌다면…"삼켰을 수도"
정인지 기자 inje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