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 '위안부는 매춘부' 논문 하버드대 교수에 항의

왕길환 2021. 2. 8. 09: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내용의 논문을 작성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와 해당 논문을 게재할 예정인 국제 학술지 편집인들에게 논문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는 항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8일 밝혔다.

하버드대 로스쿨 학장과 총장에게도 논문 철회와 대학 차원에서 규탄을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편집진·하버드대 학장·총장에도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올린 국제청원 [청원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내용의 논문을 작성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와 해당 논문을 게재할 예정인 국제 학술지 편집인들에게 논문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는 항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8일 밝혔다.

100여 명의 반크 회원이 직접 쓴 서한과 함께 반크가 세계 최대 청원사이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올린 철회 요구 청원에 동참한 각국 청원자 3천700여 명의 명단도 동봉했다.

하버드대 로스쿨 학장과 총장에게도 논문 철회와 대학 차원에서 규탄을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램지어 교수는 다음 달 국제 학술지 '인터내셔널 리뷰 오브 로우 앤드 이코노믹스'에 '태평양전쟁 당시 성(性)계약'(Contracting for sex in the Pacific War)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주장 외에도 "위안부는 일본 정부나 일본군이 아닌 모집 업자의 책임", "위안부는 돈을 많이 벌었다"는 등 일본 우익세력과 동일한 주장을 하고 있다.

반크 '위안부는 매춘부' 논문 하버드대 교수에 항의 (서울=연합뉴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내용의 논문을 작성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와 해당 논문을 게재할 예정인 국제 학술지 편집인들에게 논문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는 항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은 반크가 영어와 한국어로 제작해 배포 중인 포스터. [반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그는 일본 전범 기업 미쓰비시(三菱)의 지원을 받는 석좌교수로, 일본 정부로부터 '욱일중수장'을 받았다.

반크는 램지어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옆 의자에 앉아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디지털 포스터를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각국에 배포하고 있다. 포스터에서는 "램지어씨, 당신은 100년 전 일본제국의 대학 교수인가요? 21세기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인가요?"라고 묻고 있다.

ghwang@yna.co.kr

☞ 여자 프로배구 선수, 극단 선택 시도…"생명 지장 없어"
☞ 폭 겨우 170㎝ 집이 14억…택배기사도 지나칠 집인데
☞ 베이비샤워 중 폭발 사고…신원 미상 남성 숨져
☞ 스팸없는 스팸덮밥…제대로 넣어달라는 게 갑질?
☞ 밤샘 근무 70대 의사 사망…당직실서 의식 잃은 채
☞ '치매 윤정희' 후견인 갈등…은막스타에 왜 이런 일이
☞ '문 열어!' 층간소음에 손도끼로 윗집 문 박살
☞ 콧수염 공격받은 해리스 전 대사 "한국서 인종차별 놀라"
☞ '여신강림' 측 "마스크 미착용 단체사진, 심려 끼쳐 송구"
☞ 지하 주차장서 퇴근하던 여성 납치 시도한 괴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