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낙연 겨냥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기본소득' 정책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이며, 우리가 얼마든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지정학적 이유로 우리의 선대들이 강제주입 당한 사대주의 열패의식에서 벗어나, 불가능하다고 지레 짐작해 미리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계속하는 한, 문화 사회 경제 정치 모든 영역에서 우리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것들을 성취하며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기본소득’ 정책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이며, 우리가 얼마든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능한 일을 하는 것은 행정이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정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얼마 전까지 모두 ‘불가능’으로 여겨지던 것들이지만, 위대한 우리 국민 중 누군가가 용기와 준비, 도전으로 불가능을 현실로 만들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저력과 높은 시민의식, 집단지성을 믿는 저는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BTS의 세계음악시장 제패도, ‘기생충’이 세계최고 영화제를 석권한 것도, 삼성과 하이닉스가 세계 반도체시장을 지배하는 것도, 세계를 놀라게 한 K방역도, 촛불로 수놓은 세계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무혈혁명도 현실이 되기 전에는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다”고 예시했다.
이어 “윤여정 배우가 한국 최초로 미국배우조합상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는 소식이 또 들려왔다. 온전히 한국어로 채운 그의 연기가 미국 연기상 20개를 석권했고 영화 ‘미나리’는 전세계 영화협회 및 시상식에서 59관왕을 차지했다”며 “BTS와 ‘기생충’에 이어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임을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정학적 이유로 우리의 선대들이 강제주입 당한 사대주의 열패의식에서 벗어나, 불가능하다고 지레 짐작해 미리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계속하는 한, 문화 사회 경제 정치 모든 영역에서 우리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것들을 성취하며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각에서 기본소득과 관련해 ‘외국에 선례가 없어 기본소득이 불가능하다’는 취지로 비판하는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알래스카 빼고는 그것을 하는 곳이 없고 기존 복지제도의 대체재가 될 수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지사는 곧바로 “우리가 세계에 없는 새로운 제도를 처음으로 길을 열면서 선도할 수 있다”고 반박했고, 6일 트위터에도 ‘기본소득을 알래스카만 한다?…so what?'이라는 기고문을 첨부하며 “다른 나라가 안 하는데 우리가 감히 할 수 있겠냐는 사대적 열패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min3654@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경원 ‘나경영’ 비난에 “청년·신혼부부 1억 혜택, 준비된 공약”
- “부장님은 모릅니다”…점심시간 배달하는 ‘김대리’ [IT선빵!]
- 부동산 전문가 “2·4대책에도 전세난 이어질 것” [부동산360]
- "클럽하우스가 뭐니?"...폐쇄형 SNS, 셀럽들의 SNS '화제'
- 中 '효능 50%'뿐 시노백 백신 일반사용 승인
- 공정위, 리니지2M ‘신화무기’ 등 확률형 아이템 예의주시
- 주식뜨니 10억 이상 굴리는 증권사 큰손 53% 급증
- 작년 주요 상장사 배당금 58.9% 급증…삼성전자 특별배당 영향
- “성과급 더 달라!” 반발에 눈총 받는 SK텔레콤 얼마나 주길래…[IT선빵!]
- 전처 살해 중국인, 2심서 형량 줄어..법원 "우발적 살해 참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