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뷸러·휴고 상 한꺼번에 탄 SF걸작 '듄 연대기' 재출간

박성준 2021. 2. 6. 0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주 패권을 향한 권력 쟁탈전을 지금까지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장대한 스케일로 그려낸 SF 명작 '듄' 연대기가 다시 발간됐다.

이 때문에 SF 거장 아서 C. 클라크는 " '듄'에 견줄 수 있는 건 '반지의 제왕'외에는 없다"고 상찬했다.

결국 당시 자동차 매뉴얼 등 비문학 도서 위주의 출판을 하던 칠튼 출판사에 의해 1965년에야 출간되며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 패권을 향한 권력 쟁탈전을 지금까지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장대한 스케일로 그려낸 SF 명작 ‘듄’ 연대기가 다시 발간됐다. SF세계에서 노벨문학상 이상의 의미를 지닌 네뷸러 상과 휴고 상을 한꺼번에 탄 첫 작품이다. 수많은 팬을 만들어내며 영화, 드라마, 게임으로 만들어졌고,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 등이 만들어지는데 많은 영향을 주며 고전 반열에 오른 작품이다. 온전히 작가 상상력만으로 우주 규모의 세계관과 다양한 이야기가 촘촘하게 얽힌 역사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 조지 R. R. 마틴의 ‘얼음과 불의 노래(왕좌의 게임)’ 정도가 비견할 만한 작품으로 거론된다. 이 때문에 SF 거장 아서 C. 클라크는 “ ‘듄’에 견줄 수 있는 건 ‘반지의 제왕’외에는 없다”고 상찬했다.

우리나라에선 1990년대 초반 해적판 출간 이후 2001년에야 총 6부작이 정식 번역본 18권으로 출판됐는데 20년만에 다시 김승욱 역자가 6개월여의 원본 대조 작업을 통해 번역을 새롭게 손본 양장본이 출간됐다. 척박했던 SF시장만큼이나 책 모양새가 평범했던 20년전과 달리 이번 판본은 원서와 동일한 6권을 명성에 손색없는 디자인으로 장식한 양장본으로 선보인다.

1권에 담긴 1부는 폴 아트레이데스를 주인공으로 하여 아트레이데스 가문이 황제와 하코넨 가문의 정략적인 함정에 빠져 몰락했다가 폴에 의해 복권되는 과정이다. 2부는 전 우주의 왕좌에 올라선 폴과 그의 지배에 억눌렸던 다른 정치 세력들의 새로운 음모를 그리고, 3부는 폴의 자녀인 레토와 가니마를 주인공으로 하여,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권력 투쟁 과정을, 4부에선 수천 년 동안 독재자로 군림하게 된 레토 아트레이데스와 저항 세력의 이야기를, 5부와 6부에선 황제 사후, 베네 게세리트와 명예의 어머니 사이에 벌어지는 치열한 싸움을 다룬다.

저자인 프랭크 허버트는 기자로 활동하던 1950년대 후반, 오리건 주 해안의 모래언덕에 관한 기사를 쓰기 위해 이를 조사하다 집필 영감을 얻었다. 모래언덕의 장대한 풍광에 매료되어 이를 배경으로 소설을 집필하겠다는 결심을 한다. 곧 사막과 사막 문화에 대한 조사와 연구에 몰두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6년에 이르는 시간을 들여 장편소설 원고 하나를 완성한다. 집필 기간 동안 생계는 아내가 전담해야 했을 정도로 프랭크 허버트의 모든 역량을 쏟아 완성했으나, 그의 원고는 20곳의 출판사에서 거절당하고 만다. 대중은 단편 SF만을 선호한다고 여기던 당시의 시대상이 영향을 끼친 결과였다. 때문에 원고를 거절한 한 출판사 편집자는 "나는 이 10년간 가장 큰 실수를 하는지도 모르겠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 결국 당시 자동차 매뉴얼 등 비문학 도서 위주의 출판을 하던 칠튼 출판사에 의해 1965년에야 출간되며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출간 직후, 큰 반향을 불러모음으로써 장편 SF의 대표작으로 등극하였다. 프랭크 허버트는 총 6권의 '듄 연대기'를 집필하였으며, 마지막 권인 ‘듄의 신전’이 출간되고 이듬해인 1986년 췌장암 수술 후 사망하였다. 듄의 세계관을 집필한 그의 노트 내용을 기초로 하여 그의 아들인 브라이언 허버트와 다른 작가가 공동 집필한 후속 소설이 10여 편이 출간되었으나, 프랭크 허버트가 집필한 6권의 전집만이 오리지널로 평가받고 있다.

여러번 영화·드라마로 만들어졌으나 모두 원작만큼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36년만에 영화로 다시 만들어져 개봉을 앞두고 있는데 드니 빌뇌브가 감독을 맡고 한스 짐머가 음악을 맡은 올해 흥행 기대작이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