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포스트 코로나 민관합동 대책본부' 발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익산시가 코로나19 여파로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포스트 코로나 민관합동 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전북 도내에서 처음으로 꾸려진 대책본부는 지역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각종 경제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기관·단체 8곳 참여, 포스트 코로나 경제회복 대책본부 발대
[더팩트 | 익산=이경민 기자] 전북 익산시가 코로나19 여파로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포스트 코로나 민관합동 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익산시는 5일 시청 상황실에서 민·관이 참여하는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민·관 상견례에 이어 지역 경제현황에 대한 간담회, 대책본부 현판 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전북 도내에서 처음으로 꾸려진 대책본부는 지역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각종 경제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들은 재난지원금을 비롯한 핀셋 지원 정책 등 현실적인 정책을 발굴하는 한편, 따뜻한 나눔릴레이 운동을 펼치며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헌율 시장과 유재구 시의장, 양희준 상공회의소 회장, 김양배 소상공인연합회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추대됐다. 협업기관과 단체는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황호전), 전통시장상인회(회장 서길봉), 원광종합사회복지관(관장 유화영),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센터장 허동욱), 전북신용보증재단(지점장 김혜영), 고용안정일자리센터(부센터장 이효선) 등 총 8곳이 참여해 지역 경제 회복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협력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주요 경제 활동을 담당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또 지역 상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립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과 해법 모색에도 나설 방침이다.
실무추진단장에는 오택림 부시장이 선정됐으며, 시의 각 부서는 총괄지원반과 소상공인, 중소기업, 고용, 재난·복지지원반 등 5개 반으로 나눠 대책본부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시는 부서별로 경제 활성화 사업을 발굴해 효과 분석 등을 거쳐 사업별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지속 추진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말 지역 소상공인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해 1917명을 대상으로 방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88.9%가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매출 증감현황은 20~50% 미만이 39.7%로 가장 컸다.
가장 도움이 필요한 분야로는 저금리 자금 대출지원이 39.1%로 가장 높았고 지방세 감면 18.1%, 고용유지 혜택지원이 14%로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익산시는 골목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지역화폐 익산다이로움을 2천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50만원 한도에서 충전 시 10% 인센티브와 10% 페이백을 연중 상시 제공한다.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를 연매출액 기준에 따라 업체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판로·수출, 환경·시설개선, 고용환경개선지원 등 분야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행복나눔마켓을 나눔곳간으로 변경해 어려워진 모든 시민이 5만원 한도내에서 기부된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민관이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춤형 신성장 동력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함으로써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며"행정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scoop@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 내일 거리두기 조정 여부 발표…"굉장히 숙고 중"
- [속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5세 이상 접종 신중히 결정해야"
- 지난해 경상수지 753억달러 흑자…코로나에도 예상치 상회
- '승리호', 공개 D-DAY…'韓 최초' 우주 SF 블록버스터 어떨까
- 김종인 "김명수, 거짓의 명수…스스로 물러나는 게 도리"
- 이재명, 광역단체장 평가 8개월 연속 1위…66.2%
- 유명 연예인들도 피하지 못한 '코로나 줄도산'
- 정세균 "3차 유행 안 끝나…설 이동·여행 최대한 자제해달라"
- '도시어부2', 낚시에 울고 웃은 대장정 마무리…시즌3 기대
- [속보] 국민의힘, 나경원·오세훈·오신환·조은희 서울시장 본경선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