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취업도 안 되고"..광주상의, 자격증 응시생 증가

송형일 2021. 2. 5.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예비 취업자들의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광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상의가 주관한 지난해 자격증 응시자는 7만5천268명으로 전년 6만8천976명과 비교해 6천292명(9.1%) 늘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예비 취업자들의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상공회의소 전경 [광주상의 제공]

5일 광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상의가 주관한 지난해 자격증 응시자는 7만5천268명으로 전년 6만8천976명과 비교해 6천292명(9.1%)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난해 3월과 7월 등 2개월가량 시험이 중단된 것까지 고려하면 인원이 대폭 는 셈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응시자가 6만5천355명으로 86%를 차지했으며 워드프로세서 6천54명이었다.

올해 들어서도 1월 응시자는 8천300여 명으로 전년 같은 달 4천여 명과 비교하면 50%가량 늘었다.

광주상의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자격증 취득으로 답답한 구직난을 벗어나고 자 하는 수험생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응시 인원이 주로 몰리는 방학 기간 상시시험 횟수 확대, 시험장 증설 등 수험생 수요를 반영한 상의의 노력도 응시생 증가의 한 이유라고 상의는 자평했다.

취업 필수 자격증인 데다 승진 시 가산점, 학위 취득용 등으로 활용도가 높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응시자가 급증했다. 전년과 비교해 14% 이상 늘었다.

채화석 광주상의 전무이사는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업무 능력을 자격증 취득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많아진 것 같다"며 "수험생들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산업계와 구직자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상의가 주관하는 자격증은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전산회계운용사, 비서, 한글속기 등 국가기술자격시험과 무역영어, 상공회의소 한자 등 국가공인자격시험 등 10여 가지에 달한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http://license.korcham.net), 광주상공회의소(☎062-350-5851)로 문의하면 된다. 끝.

nicepen@yna.co.kr

☞ "옛 연인 나체 협박"…아역배우 출신 국대 승마선수
☞ 엄마 아빠 사이에 자는 아이 '슬쩍'…간 큰 유괴범
☞ 고민상담하며 또래인척 접근…약점 잡아 '집요한 성 착취'
☞ 임영웅 뛰어넘는 스타는 아직이지만…'미스트롯2' 30% 찍었다
☞ "위안부=매춘부"…하버드 교수 논문 따져보니
☞ 아이 옷에 숨겨진 녹음기에 보육교사 학대 들통
☞ '병역기피' 석현준, 4년전부터 해외 체류연장 시도
☞ 20대 지적장애 딸 한글 가르치다 체벌해 사망하게한 친모
☞ 코로나19로 혼수상태서 출산한 산모…3개월 만에 아기와 재회
☞ 1년 넘게 안 보이는 北 리설주…신변이상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