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찬성 33% 반대 37%..TK 반대 51% 달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가덕도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보다 반대하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의견이 현 정권을 유지하는 쪽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가덕도 신공항 건설 찬반'에 대한 평가를 물어 5일 공개한 결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해 '반대' 의견이 37%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당·진보층 찬성 많고, 야당·보수층은 반대 성향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최근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가덕도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보다 반대하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의견이 현 정권을 유지하는 쪽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가덕도 신공항 건설 찬반'에 대한 평가를 물어 5일 공개한 결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해 '반대' 의견이 37%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이라고 답한 비중은 33%였으며, '모름·응답거절' 비중은 30%였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하고, 최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부산을 찾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히는 등 관련 논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51%로 반대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대전·세종·충청(39%), 인천·경기(39%), 서울(38%), 광주·전라(32%), 부산·울산·경남(30%) 순이었다.
'찬성' 의견 중에서는 부산·울산·경남이 49%로 가장 높았는데, 특히 부산 지역의 경우 61%의 찬성 의견이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오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전국 기준 지지정당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성향 진보층 등에서는 각각 42%로 찬성이, 국민의힘 지지층(47%)과 성향 보수(44%)·중도층(45%)에서는 반대가 더 많았다.
한국갤럽은 "대표적 사회기반시설인 공항 건설 사업은 공공 주도의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며, 해당 지역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기대도 크다"며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듯 건설지 부산에서는 찬성이 61%로 높은 편이지만, 경쟁지였던 대구·경북에서는 반대가 51%에 달해 지역 간 명암이 교차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내년 대통령 선거에 대한 조사 결과는 국민 46%가 정권교체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정권 유지를 바라는 국민의 비중은 41%였으며, '모름·응답거절' 의견은 14% 였다. 이는 지난 조사(1월2주)와 비교해 현 정권 유지를 바라는 의견은 1%포인트 늘어났고, 정권교체를 바라는 의견은 1%줄어든 수치다.
현 정권 유지 의견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80%), 성향 진보층(71%), 광주·전라(75%), 40대(57%) 등에서, 정권 교체 의견은 국민의힘 지지층(93%), 성향 보수층(72%), 대구·경북(64%), 20대·60대+(50%대)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정권 유지(17%)보다 교체(54%)를 원했고, 지난해 11월까지 양론 팽팽했던 성향 중도층은 12월부터 정권 교체 쪽으로 기울었다.
awar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