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정희은 기자 2021. 2. 4. 2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생선 = 연어, 참치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전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들은 항관절염 및 항염증성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다. 관절을 공격해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현재로서는 치료법이 없다.

대부분 증상이 나아지거나 없어지는 시기와 갑자기 악화되는 시기가 반복된다. 이에 따라 보통 약을 복용하거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식습관 교정을 통해 갑자기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영국 의학정보 포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최근 미국 관절염 재단(Arthritis Foundation)의 도움을 받아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에 좋은 음식 과 좋지 않은 음식을 소개했다. 다음은 그 식품군들이다.

△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생선 = 연어, 참치 등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과일 채소 = 과일과 채소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에는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딸기, 시금치, 케일, 양파, 브로콜리 등이 있다. 또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섬유질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리브 오일 = 올리브 오일에는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올레우로페인(oleuropein), 올레오칸탈(oleocanthal)이 함유되어 있다. 전임상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들은 항관절염 및 항염증성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견실류(Nuts and seeds)=호두, 잣,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 견실류는 단일불포화지방,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한 줌 정도 먹을 것을 권장한다.

콩류=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 엽산,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륨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가득하다. 핀토콩, 검은콩, 강낭콩, 병아리콩 등 다양한 콩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섬유질=섬유질은 심장과 장 건강에 아주 중요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통곡물, 현미, 과일, 채소, 콩류 등이 있다.

△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지방 = 보통 지방은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마가린이나 튀김 등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해바라기, 홍화, 옥수수, 식물성 기름과 같은 오메가 6 지방산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 △치즈, 버터, 육류에 함유된 포화지방 섭취도 제한해야 한다. 일부 즉석 냉동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같은 가공식품에는 이러한 종류의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따라서 가공식품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가지과채소 = 미국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가지, 토마토, 피망, 감자 등 가지과채소 섭취도 주의해야 한다. 2주 정도 섭취를 제한하면서 관절염 증상을 비교해 섭취 전, 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가지과채소과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