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농업기술 보급으로 청년이 살고 싶은 농촌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디지털 농업기술을 보급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기반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
농진청은 4일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 등 5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살고 싶은 농촌, 삶이 행복한 농업인'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농업의 편리성·생산성·품질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을 개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진청 올해 업무계획 발표…“농촌, 무한한 잠재력 지니고 있어”
농촌진흥청은 올해 디지털 농업기술을 보급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 기반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
농진청은 4일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 등 5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살고 싶은 농촌, 삶이 행복한 농업인’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현장·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청년이 돌아오는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고 농업인과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농업의 편리성·생산성·품질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을 개발한다. 양·수분 정밀제어 기술, 영상정보를 활용한 병해충 자동 진단기술 등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기술을 노지로 확대한다. 나아가 노지재배 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드론·위성·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한 노지 디지털 기반 기술을 개발한다.
농촌 소멸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부처·기관 등과 협력해 청년 농업인의 기술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기술창업 보육기반을 확대한다. 또 취농과 창업 준비부터 지역 정착,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하기까지 필요한 종합 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해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 기반을 조성한다.
지역 소멸 우려가 큰 지역에는 맞춤형 지역특화 농업기술을 적용하고, 지역 특산물과 식문화를 융합한 지역 주도형 농산물의 소비를 늘리기 위한 연구를 강화한다. 아울러 최근 관심이 늘고 있는 치유농업을 확대하기 위해 치유농업 서비스 전문가를 육성한다.
식량 자급률을 향상하기 위한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올해 주요 과제 중 하나다. ‘황금알’ ‘오프리’ 등 용도에 맞는 기능성 밀 품종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보리 품종을 개발하고, 지역별 여건과 수요자에 맞춘 국산 벼 품종을 확대 재배해 외래품종 쌀을 대체한다. 땅속 배수 기술과 논을 이용한 작부 체계 기술을 개발해 논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식량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 밭 농업 기계화에 최적화된 품종을 개발한다. 농민이 탈 수 있는 ‘승용형 양파 정식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밭 농업 기계 개발도 강화한다.
농산업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기술을 보급한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농기계 접근 정보와 사고 감지 알람 시스템 신기술을 현장에 보급하고, 농작업 위험요소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은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해 농자재 유통과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한다.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복합열원 이용 모형의 실증연구를 추진한다. 또 그린 수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농업시설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기상재해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농장 맞춤형 조기경보서비스를 확대한다. 선진 기술 강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첨단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국제농업연구연합기구·유엔식량농업기구(FAO) 등과의 디지털 농업 협력을 추진한다.
조해동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족에 코로나 확진 숨긴 여성…일가족 모두 사망
- 하루만에 드러난 ‘대법원장의 거짓말’…녹취록 전문 단독 입수
- 현금다발·황금계급장 절도당한 해운대경찰서장
- [단독]이성윤, 비공식적으로 ‘유임·승진 희망’ 밝힌듯
- 박은영, 둔위교정술 후 눈물 “노산에 자연분만 욕심 부렸나”
- 안철수 “김명수 대법원장, 후배의 목을 권력의 뇌물로 바친 것”
- 희대의 ‘가짜 부처’ 수백억 횡령에 여신도 농락
- [녹취록 전문 단독 입수]金대법원장 “탄핵이 걸려있으니까… 정치적 상황도 살펴야”
- 법관탄핵 표결·언론법 개정·관료사퇴 압박…‘초헌법적 巨與’
- 임성근 변호인 측 ‘김명수 사표 거부’ 녹취록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