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 기본계획 세운지 14년 만에 본격화

지성호 2021. 2. 4. 14: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이 기본계획을 세운 지 14년 만에 본격 추진된다.

진주시는 문화재청으로부터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 현상변경허가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지하부는 주차장 등으로 추진하고, 지상부 역사공원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별도 재심의를 받는다는 조건부 허가다.

이에 따라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은 2007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이 수립된 지 14년 만에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청 현상변경허가, 지하주차장·유적공원 2022년 완공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 대상지 항공사진 [진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 경남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이 기본계획을 세운 지 14년 만에 본격 추진된다.

진주시는 문화재청으로부터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 현상변경허가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지하부는 주차장 등으로 추진하고, 지상부 역사공원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별도 재심의를 받는다는 조건부 허가다.

시는 진주시 본성동 일원 촉석문 앞 1만9천870㎡ 터에 790억원을 투입해 2022년 완공 예정으로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600억원으로 보상협의와 건물 철거작업을 완료한 데 이어 2019년 8월까지 지표조사, 정밀발굴조사, 문화재 조사 등을 마무리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문화재청에 현상변경허가를 신청했으나 보류됐다가 지난 1월 문화재위원회의 현지 조사를 거쳐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진주대첩광장 조성사업은 2007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이 수립된 지 14년 만에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시는 한산도대첩, 행주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진주대첩의 역사성을 부각하고 호국 충절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이 사업을 펼친다.

시는 과거의 문화유산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진주 외성 등 유적이 발굴된 구간과 발굴조사 결과 유구가 확인되지 않은 구간을 포함한 지상 전 구간은 지상 건축물을 최소화하고 유적 중심의 공원으로 조성한다.

발굴 유적은 원형 보존을 원칙으로 조선시대 진주외성은 원형보존 처리하고, 통일신라시대 배수로와 고려시대 토성을 재현해 안내 시설물 등을 설치한다.

지하 주차장은 당초 지하 1∼2층 408면에서, 발굴 유적과 충분히 거리를 두기 위해 지하 1층 규모 155면으로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사업이 완료되면 진주대첩광장이 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볼거리를 제공하는 편안한 휴식공간이 될 것으로 진주시는 기대한다.

shchi@yna.co.kr

☞ 1년 넘게 안 보이는 北 리설주…신변이상설
☞ 오정연, 마포구 카페 폐업 "애정으로 버텼지만…"
☞ '여중생 그루밍 성범죄' 20대, 반성문 300통 썼지만…
☞ 가족에 확진 숨긴 엄마 때문?…일가족 모두 사망
☞ 최태원 연봉 반납에도…성과급 논란에 SK그룹 '술렁'
☞ 칼에 찔려 차 트렁크 갇힌 여성, 후미등 떼고 간신히…
☞ "유괴용의자 28세 처키. 인종은 인형." 황당한 수배령
☞ 도경완, '더 트롯쇼' MC…SBS서 프리랜서 첫발
☞ 월 120만원 따박따박…조두순 복지급여 막을 수 있나
☞ 탈모약 프로페시아 '극단선택 부작용' 알고 있나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