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게임기업 해외시장 진출 "'게임더하기 사업'이 해결해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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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게임더하기 사업'으로 국내 중소게임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부터 국산 게임의 해외시장 직접 진출을 확대하고 중소게임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게임더하기 사업'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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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게임더하기 사업’으로 국내 중소게임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부터 국산 게임의 해외시장 직접 진출을 확대하고 중소게임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게임더하기 사업’을 마련했다. 기존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2개 사업을 통합 개편하면서 업체 요청사항을 적극 수용한 결과다. 중소 게임개발사가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전문 서비스를 직접 검색 및 조회하고 포인트로 거래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태의 전용 플랫폼이다.
현재 ‘게임더하기’ 플랫폼에는 총 127개의 서비스가 입점했다. 마케팅 분야 51개, 현지화 분야 50개, 인프라 분야 26개 등이다. 사업을 지원받는 게임기업은 게임의 출시 시기와 사업 현황에 맞춰 원하는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게임테스트(QA) 및 고객운영(GM·CS) ▲영상제작, 온·오프라인 마케팅지원 ▲서버 및 보안 기술 지원 등 해외 진출에 필요한 전문 서비스가 제공된다.
올해는 사업규모도 커졌다. 지난달 25일 온라인 개최된 ‘2021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통해 올해 ‘게임더하기 사업’에 55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연간 50개 내외 게임사가 대상이다. 전년 대비 13억원이 증액됐다.
‘게임더하기’ 사업은 해외 직접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상반기와 하반기 2회에 걸쳐 모집이 이뤄진다. 선정된 게임사에게는 3000만원에서 최대 3억원 상당의 포인트가 제공된다.
실제 참여 기업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인디게임 ‘고양이와 비밀의 숲’을 개발한 게임사 아이디어샘의 신혜성 대표는 “게임더하기 사업이 아니었다면 영미권 출시는 계획하지 못했을 텐데 덕분에 해외 마케팅도 펼쳐보고 그 효과도 확인할 수 있어 덕을 톡톡히 봤다”고 밝혔다.
‘고양이와 비밀의 숲’은 최근 미국을 포함한 영미권에 게임을 출시해 현재까지 국내 매출과 대비하여 9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본부 김혁수 본부장은 “게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중소게임기업들이 직접 해외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구조 마련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게임더하기 플랫폼이 해외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적극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게임진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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