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포미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를 위한 것(FOR ME·포미)이라면 아낌없이 투자하고 소비하는 1인 가구를 일컫는 말이다.
재력이나 귀중품 등을 자랑하는 행위를 뜻하는 '플렉스' 문화가 남들에게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 목적인 데 반해 '포미족'의 소비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것(FOR ME·포미)이라면 아낌없이 투자하고 소비하는 1인 가구를 일컫는 말이다.
포미는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머리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지만 ‘포미’ 자체의 의미로도 쓰인다.
이들은 자신의 만족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다소 비싸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성향을 보인다. 소비 가치를 중시하기 때문에 주로 고가 제품이나 명품에 대한 관심이 크다. 다만 남들의 시선이나 일반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나’에 집중한다. 재력이나 귀중품 등을 자랑하는 행위를 뜻하는 ‘플렉스’ 문화가 남들에게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 목적인 데 반해 ‘포미족’의 소비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박현욱 기자 hw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040 청약기회 는다…85㎡이하 공공 일반공급, 30%는 추첨제로
- '잠실세무서 칼부림' 원한 범행? ...가해자 다른 세무서 직원 밝혀져
- '왜 국민 세금으로'…월120만원 받는 조두순, 중단·감액 가능할까
- 김어준, 카페서 여러 명 모임 논란에 서울시 ''5인 이상 모임금지' 방역수칙 위반'
- 도심 한복판에서 몽둥이·망치로 개 도살한 건강원 업주 검찰 송치
- ‘일본차 大추격’ 현대차·기아, 자동차 본고장서 쾌속 질주
- 인도서 '함께 살자' 거부한 유부녀 도끼로 공격한 20대 남성
- 안철수 “ 대법원장, 후배의 목을 권력에 뇌물로 바쳐…‘권력의 노예’”
- '합의 하에 방송' 주장한 '벗방' 논란 BJ땡초, '장애인 강제추행' 혐의로 구속(종합)
- 건대 주점들 버젓이 변칙영업…집단감염 불씨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