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드라기 전 ECB 총재, 伊 내각 구성 착수..구원투수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리오 드라기 전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연방정부 붕괴 후 혼란을 겪고 있는 이탈리아 정국 위기를 수습할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드라기 전 총재는 이탈리아 재무부 고위 관리, 이탈리아중앙은행 총재, 세계은행 집행 이사, 골드만삭스 부회장 등을 지낸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금융경제 전문가로, 마타렐라 대통령이 비정치적 거국 내각을 구성할 경우 유력한 총리 후보로 꼽혀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라기, 코로나 극복·백신 접종·국가 개고 주요 도전 과제로 꼽아
원내 최대 정당 오성운동 부정적..野도 조기 총선을 선호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마리오 드라기 전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연방정부 붕괴 후 혼란을 겪고 있는 이탈리아 정국 위기를 수습할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3일(현지시간) ANSA 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은 이날 오후 집무실이자 관저인 로마 퀴리날레 궁에서 드라기 전 총재를 면담한 뒤 차기 내각을 꾸려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드라기 전 총재도 이를 즉각 수용했다. 면담 후 열린 브리핑에서 그는 “이탈리아가 국가적 위기 상황에 직면한 만큼 단결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극복과 백신 접종, 국민이 겪는 일상적인 문제 해결 등을 도전 과제라고 짚었다. 특히 ‘국가 개조’를 강조하며 향후 내각 구성·출범 완료 후 ‘개혁 드라이브’를 시사하기도 했다.
드라기 전 총재의 내각 구성 작업은 4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각 정당과 의원 그룹을 접촉해 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춘 전문 관료 중심의 실무형 거국 내각 구성을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드라기 전 총재는 이탈리아 재무부 고위 관리, 이탈리아중앙은행 총재, 세계은행 집행 이사, 골드만삭스 부회장 등을 지낸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금융경제 전문가로, 마타렐라 대통령이 비정치적 거국 내각을 구성할 경우 유력한 총리 후보로 꼽혀왔다.
드라기 전 총재는 2011년부터 8년간 유럽연합(EU)의 통화정책을 총괄하는 ECB 사령탑을 지냈다.
ECB 총재 취임 1년 뒤인 2012년에는 남유럽 재정위기로 촉발된 유로존(유로화를 쓰는 19개국) 붕괴 쓰나미를 막아내며 ‘슈퍼 마리오’란 별명을 얻기도 했다.
다만, 드라기 전 총재가 내각을 순조롭게 꾸릴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 부호다.
당장 원내 1당인 오성운동은 ‘테크노크라트(전문 관료) 정부’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새 내각은 상·하원의 신임안 표결에서 과반의 지지를 받아야 공식 출범할 수 있다.
야권인 ‘우파연합’의 맹주로 전국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극우 정당 동맹(Lega)도 내각 재구성보단 조기 총선을 원하고 있다. 동맹을 이끄는 마테오 살비니 상원의원은 이날 우파연합 대표자들과 만남 후 취재진에게 “최선의 길은 선거”라면서도 “편견 없이 드라기 전 총재를 만나볼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시장은 일단 드라기 전 총재의 등판에 긍정적인 신호를 발신했다.
이날 밀라노 증시(FTSE MIB)는 2.08% 상승했고, 10년물 기준으로 이탈리아와 독일의 국채 금리 격차(스프레드)도 104bp(1bp=0.01%포인트)까지 떨어져 지난달 중순 이래 최저를 기록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대표 성추행 파문’ 정의당, 4월 재보선 후보 무공천
- 오정연, 코로나19로 카페 폐업.."마음 많이 쓰라렸다"
- “부모 ‘등골’ 빼먹는다 ㅠㅠ” 10대들의 유튜브 ‘명품’ 놀이 [IT선빵!]
- “알록달록 벽화가 편리함을 주진 않는다”…서울 도시재생의 허와 실 [부동산360]
- '고드름 천지·배설물 뒤범벅' 대구 동물원 방치 '뭇매'
- “삼겹살 같이 하실 분 없나요?” 당근마켓이 ‘당근구인·당근듀오’ 된 사연? [IT선빵!]
- “복귀후 구독자 더 늘었다”…‘쯔양→문복희→양팡’ 먹방 유명 유튜버의 반전 [IT선빵!]
- KBS 수신료 인상에 EBS까지 곤혹…“펭수 몫은 고작 120원 ㅠㅠ” [IT선빵!]
- 공매도 금지 조치 5월2일까지 연장..5월3일부터 코스피200·코스닥150 종목만 재개
- “‘몸 예쁘다’ 학생 성희롱에 교장은 ‘우는 모습 싱그러워’” 교사가 靑청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