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사태 연장 일본, 1분기 10% 이상 마이너스 성장 전망

김호준 2021. 2. 3. 10: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연장으로 일본 경제가 '더블딥'(double dip·경기회복 후 재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SMBC닛코증권은 긴급사태 시한이 이달 7일에서 다음 달 7일로 1개월 연장된 것을 반영해 1분기 일본 실질 GDP 성장률이 전기 대비 연율로 -11.5%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블딥' 우려 커져..GDP 32조 원 줄고 실업자 16만 명 늘어
코로나19 긴급사태 한 달 연장 발표하는 스가 일본 총리 (도쿄 EPA=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도쿄 등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에 대해 코로나19 긴급사태를 다음 달 7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아나돌루 통신 제공] jsmoon@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연장으로 일본 경제가 '더블딥'(double dip·경기회복 후 재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 발령 시한 연장으로 소비가 줄어 올해 1분기(1~3월)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10% 이상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3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SMBC닛코증권은 긴급사태 시한이 이달 7일에서 다음 달 7일로 1개월 연장된 것을 반영해 1분기 일본 실질 GDP 성장률이 전기 대비 연율로 -11.5%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회복 국면에 접어든 일본 경제가 더블딥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산케이는 전망했다.

일본 경제는 처음으로 코로나19 긴급사태가 발령됐던 작년 2분기(4~6월)에 크게 뒷걸음질 쳤지만, 3분기와 4분기에는 플러스 성장세를 기록했다.

일본 정부는 작년 여름부터 경기에 대해 "회복 움직임을 보인다"는 견해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지난달 8일부터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발령된 긴급사태가 1개월 연장됨에 따라 경기 회복세가 꺾일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다이이치세이메이(第一生命)경제연구소는 1월에 발령된 긴급사태가 2개월 지속되면 GDP는 3조엔(약 32조원) 감소해 연간 GP 성장률은 0.5%포인트 하락한다고 전망했다.

고용 감소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소는 GDP가 1조엔 줄면 6개월 후 실업자는 5만2천명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며 이번 경우에 적용하면 실업자가 약 16만명 늘어난 셈이라고 분석했다.

hojun@yna.co.kr

☞ 고층아파트 나체 성관계 드론촬영하고 '심신미약?'
☞ '경영권 분쟁 앙금인가'…시숙부 빈소 찾지 않은 현정은
☞ '감금·알몸 동영상' 이별요구 여친 협박한 불법체류 중국인
☞ "살려달라" 혹한 속 임진강 철책 너머 쓰러진 20대 정체는
☞ 미성년자 혼숙 단속 걸려…해운대 4성 호텔 무슨 일?
☞ 'v에 대하여'…오세훈 'v=문대통령' 주장의 결말
☞ "멀쩡한 개 눈을 뽑다니" 악 소리 나는 잔혹한 실험
☞ 박진영, 여야 싸잡아 비판했다가 글 수정
☞ "이낙연은 간첩" 유튜브 방송한 40대 그후…
☞ 20대 여교사 남학생과 모텔서…경찰 조사선 "당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