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부산 표심 얻기 난항..가덕도 엇박자, 친일 시비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부산 민심 얻기 행보가 순조롭지 않다.
여당보다 10여일 늦게 발표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지지는 대구·경북(TK)지역 의원들의 견제를 받고 있고, 지난 1일 부산 가덕도에서 제안한 '한일 해저터널' 추진도 여론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약속한 지난달 21일 "가덕도 신공항 하나로 부산 경제가 확 달라지지 않는다"고 해 가덕도 폄훼 논란을 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일 해저터널' 자충수 비판도..與 "친일 의제" "이적행위"
후보들 쓴소리.."가덕도에 천막 치는 심정으로 진심 보여야"
[서울=뉴시스] 최서진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부산 민심 얻기 행보가 순조롭지 않다. 여당보다 10여일 늦게 발표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지지는 대구·경북(TK)지역 의원들의 견제를 받고 있고, 지난 1일 부산 가덕도에서 제안한 '한일 해저터널' 추진도 여론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모양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1일 부산 가덕도를 찾아 신공항특별법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1일에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만나 가덕도 신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이 부산 표심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선 한동안 가덕도 신공항 문제를 두고 자중지란이 일어났다. PK·TK 지역 의원들 간 의견차가 정리되지 않은데다 지도부도 미적지근한 모습을 보인 탓이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약속한 지난달 21일 "가덕도 신공항 하나로 부산 경제가 확 달라지지 않는다"고 해 가덕도 폄훼 논란을 샀다. 부산 사상구에 지역구를 둔 장제원 의원은 "비대위원장 한 마디 한 마디가 보궐선거에 재를 뿌린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뒤늦게 지난 1일 부산 가덕도를 찾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원내에서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에 지역구를 둔 주호영 원내대표는 "나는 입장이 없다"고 유보적 태도를 보였고 김상훈(대구 서구), 강대식(대구 동구을) 의원은 입장문을 내 "국가백년대계인 공항건설계획은 표 계산에 의한 선거용으로 전락되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김 위원장의 '뉴부산 프로젝트' 중 하나인 '한일 해저터널' 건설도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여당이 친일 프레임으로 공격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한마디로 친일적인 의제"라며 "국민 앞에 사과하고, 잘못된 주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우리의 수익이 5라면 일본이 얻는 수익은 500 이상이다. 이거야말로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다.
일부 당 후보들은 지도부를 향해 "국민의힘이 진심을 보여줘야 한다", "신공항은 정치 문제로 접근하면 실패한다" 등 쓴소리를 내기도 했다.
박민식 후보는 지난 1일 김 위원장과의 현장 비대위 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이 일회성 행사가 되어선 안 된다. 부산 가덕도 앞바다에 천막을 쳐야 한다. 그런 심정으로 부산 시민과 당원 심장 속으로 국민의힘이 빠져 진심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훈 후보는 "신공항은 정치 문제로 접근하면 실패한다. 우리가 더 잘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가덕도 공항을 더 강력하게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