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정일 초상 없애고..북, 당대회에 정상국가 열망 반영"

김경윤 2021. 2. 2. 17: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불량국가'라는 이미지를 벗고 '정상국가'로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을 최근 열린 8차 당대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2일 주최한 '북한 8차 당대회 평가와 전망' 통일학 포럼에서 김병로 연구원 HK교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사회주의 정상 국가를 향한 열망과 집념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처럼 북한이 정상국가로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은 높지만, 여전히 경직돼 있어 한국 등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통일학 포럼.."남측, 국제화 지원해야"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김경윤 기자 = 북한이 '불량국가'라는 이미지를 벗고 '정상국가'로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을 최근 열린 8차 당대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2일 주최한 '북한 8차 당대회 평가와 전망' 통일학 포럼에서 김병로 연구원 HK교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사회주의 정상 국가를 향한 열망과 집념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통일학 포럼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지난달 열린 8차 당대회에서 김일성·김정일 초상이 사라졌다는 점이 중요한 변화라고 지적했다.

7차 당대회까지만 하더라도 축하공연에서도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사진이 40초가량 나오고 당원이 기립해서 이를 바라보는 장면이 연출됐지만, 이번 당대회 기념공연에서는 2시간 내내 단 한 번도 최고지도자 사진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총비서 제도를 다시 복구한 것이나 7차 당대회 당시 연주했던 '높이 날려라 우리의 당기' 대신 '인터나쇼날'을 폐막 곡으로 택한 것도 정상국가 열망이 반영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인터나쇼날은 2017년 중국 당대회를 비롯해 베트남과 쿠바 등 여타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사용하는 곡이다. 총비서 역시 다른 나라에서 이 제도를 운용하고 있기에 과감하게 복구한 것으로 봤다.

이외에도 당규약을 개정하고 청년동맹의 명칭을 고치도록 했는데, '김일성-김정일 주의 청년동맹'이라는 단체명에서 김일성·김정일 이름이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김 교수는 전망했다.

이처럼 북한이 정상국가로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은 높지만, 여전히 경직돼 있어 한국 등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평등한 일원으로 교류·소통할 수 있는 국가로 바뀔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북한을 국제화하는 정책 방향으로 (정부의) 대북정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5년 사이 달라진 북한의 당대회 모습 (서울=연합뉴스) 지난 2016년 열린 북한의 7차 당대회(아래 사진)와 5년 뒤 8차 당대회(위 사진)의 회의장 모습. 김일성ㆍ김정일 초상이 부각된 7차 대회와 달리 8차 대회장에는 노동당 대형마크가 전면에 배치돼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1.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heeva@yna.co.kr

☞ 고층아파트 나체 성관계 드론촬영하고 '심신미약?'
☞ 김동성, 연인과 '우이혼' 출연 "양육비 밀렸다고?"
☞ 박진영, 여야 싸잡아 비판했다가 글 수정
☞ 20대 여교사 남학생과 모텔서…경찰 조사선 "당했다"
☞ 與, 오세훈 'V=VIP' 주장에 "안철수 V3는 대선 3번이냐"
☞ 데프콘 측 "소년원 출신 아냐…패싸움 연루 과거는"
☞ "맨슨이 10대때부터 그루밍 성폭력" 여배우의 폭로
☞ BJ, 노출 의상 거부하자 살해…피해자 공포의 9시간
☞ 싸이월드 극적 부활…내 데이터 살아있을까
☞ 하정우·주진모 휴대폰 해킹·협박 부부…2심도 실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