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반대단체 사찰 vs 통상적 동향보고?'..수사 불가피할듯

이재림 2021. 2. 2. 15: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월성 1호기 원전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 등을 받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자료 삭제 목록에 시민단체 동향 파악 문건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검찰이 그 경위를 둘러싼 실체 파악에 나설지 주목된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감사원법 위반·방실침입 혐의로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에서 기소한 A(53)씨 등 산업부 공무원들은 감사원 감사 직전 530건의 원전 관련 내부 자료를 지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월성원전 관련 파일 삭제 목록에 포함..일부 보수단체, 검찰에고발장 제출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 전경 [연합뉴스 자료 사진]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월성 1호기 원전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 등을 받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자료 삭제 목록에 시민단체 동향 파악 문건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검찰이 그 경위를 둘러싼 실체 파악에 나설지 주목된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감사원법 위반·방실침입 혐의로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에서 기소한 A(53)씨 등 산업부 공무원들은 감사원 감사 직전 530건의 원전 관련 내부 자료를 지웠다.

이 중에는 탈원전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나 월성 원전 등 운영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노조 등 동향 관련 보고서가 적지 않게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민간인 또는 민간단체를 사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보수단체는 이 사안과 관련해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산업부, 북한 원전 추진 관련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신희동 대변인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원전 추진 의혹 관련 주장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1.1.31 srbaek@yna.co.kr

산업부에서 "사찰이 아닌 통상적인 동향 보고 수준으로 알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으나, 고발까지 된 이상 검찰도 정보 수집이나 관리 행위에 위법한 사안이 있는지를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애초 월성 원전 관련 수사와는 연관성이 크게 떨어지는 성격의 의혹이어서, 대전지검에 해당 사건이 다시 배당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대전지검은 이달 중 채희봉 청와대 전 산업정책비서관 등 주요 관계자 조사를 마칠 방침이다.

이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등에 대한 신병 처리와 기소·불기소 명단 결정 후 공소 유지에 나설 계획이다.

walden@yna.co.kr

☞ 김동성, 연인과 '우이혼' 출연 "양육비 밀렸다고?"
☞ 박진영, 여야 싸잡아 비판했다가 글 수정
☞ 데프콘 측 "소년원 출신 아냐…패싸움 연루 과거는"
☞ 20대 여교사 남학생과 모텔서…경찰 조사선 "당했다"
☞ "맨슨이 10대때부터 그루밍 성폭력" 여배우의 폭로
☞ BJ, 노출 의상 거부하자 살해…피해자 공포의 9시간
☞ 하정우·주진모 휴대폰 해킹·협박 부부…2심도 실형
☞ 특전사 출신 조현병 환자 병원 탈출…경찰 추적 중
☞ 조두순 부부 복지급여 심사 통과…월 120만원 받는다
☞ 이웃 살해로 번진 제설 다툼 '폭설의 비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