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미쓰백' 이어 '고백', 세상을 향한 의미있는 고백될까

조지영 2021. 2. 2. 14: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화 '도가니' '미쓰백' 등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며 세대를 초월한 관객들의 뜨거운 지지를 얻은 가운데 오는 17일 개봉을 앞둔 범죄 영화 '고백'(서은영 감독, 퍼레이드픽쳐스 제작)이 다시 한번 극장가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의식을 던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백'은 7일간 국민 성금 1000원씩 1억원을 요구하는 전대미문의 유괴사건이 일어난 날 사라진 아이, 그 아이를 학대한 부모에게 분노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를 의심하는 경찰, 나타난 아이의 용기 있는 고백을 그린 작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영화 '도가니' '미쓰백' 등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며 세대를 초월한 관객들의 뜨거운 지지를 얻은 가운데 오는 17일 개봉을 앞둔 범죄 영화 '고백'(서은영 감독, 퍼레이드픽쳐스 제작)이 다시 한번 극장가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의식을 던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백'은 국민 성금 1000원씩 1억원을 요구하는 유괴사건이라는 전국민을 상대로 한 양심테스트로 극적인 긴장감을 끌어올린다. 전국적인 관심이 이어지는 사건의 뒤편에서는 이웃의 소홀함 속에 방치되어 있던 아이가 사라지는 사건이 일어난다.

경찰인 지원은 두 사건의 연관성에 대해 짚어가고 그 안에 사회복지사 오순과 오순이 돌보던 학대 받는 아이 보라의 사연에 주목한다. 그러면서 관객들을 이들의 이야기 안으로 동참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영화에서 오순은 자신이 이미 겪었던, 지독한 악몽 속을 헤매게 한 그 상처가 주는 아픔의 깊이가 얼마나 커다란지를 알기에 실리를 따지기 전에 무조건적으로 아이들을 돕고자 한다. "나는 보라가 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했으면 좋겠어"라는 대사로 진심을 고백하고, "나도 혼자 딛고 일어서길 바랐어"라는 대사로 이동학대 생존자들의 자립에 대한 문제까지 생각하게 한다.

실제로 아동학대 문제는 '사랑의 매'라고 포장한 폭력 속에서 아이들을 구해야 하는 것과 더불어 살아남은 피해 아동들의 미래가 비참해지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는 문제로까지 이어져야 한다. 아동의 생존 자체도 중요하지만, 아동학대 생존자들의 삶의 질은 온전히 '살아남은 자의 몫'으로 떠넘기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현실이다.

영화의 마지막 "나…, 할 말 있어요"라며 세상을 향해 던지는 아이의 용기 있는 고백은, 정작 살아남은 학대아동들을 문제아 취급하는 태도가 아니라 "너의 편이 되어 줄게"라고 응답하고 지속적인 손길을 내밀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

박하선이 캐릭터에 동화된 진심의 열연으로 제2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코리안 판타스틱 장편 부문 배우상을 수상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로 주목 받은 배우 하윤경과 아역 감소현, 서영화, 정은표가 출연한다. 데뷔작 '초인'으로 부산국제영화제 대명컬처웨이브상을 수상한 서은영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아 섬세한 감성으로 속 깊게 묵직한 진심을 전한다. 아동학대 피해 상황의 심각성을 고발하며 진정성 있는 태도로 아이들의 편이 되어줄 것을 진솔하게 이야기한다.

'고백'은 7일간 국민 성금 1000원씩 1억원을 요구하는 전대미문의 유괴사건이 일어난 날 사라진 아이, 그 아이를 학대한 부모에게 분노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를 의심하는 경찰, 나타난 아이의 용기 있는 고백을 그린 작품이다. 박하선, 하윤경, 감소현, 정은표 등이 출연했고 '초인'의 서은영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7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곽민정 “피겨퀸 김연아에게 생리용품 사용법 배웠다”
심형래 “개그맨 최초로 구매한 벤츠, 전소…라이벌 업소 사장이 범인”
김태우 “손호영, 나에 대해 폭로하고 안 좋게 이야기하고 다녀”
걸그룹 출신 가수, 갑자기 아이 있다 고백 “아빠는 6세 연하 가수”
양준혁♥박현선, 갈등 폭발? “모든 재산 공동명의”
설 선물로 제격, ~90%할인 '정관장, 한삼인, 과일, 건강용품'까지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25만원' 뜨끈뜨끈 온수매트, 63%할인 '99,000원' 50세트!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