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R&D과제 공고..총 124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율주행차 주행 안전성 제고를 비롯해 산업데이터 교환에 필요한 표준의 개발 등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연구과제 지원 사업이 3일 공고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데이터 활용 기업의 산업데이터 융합·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연구과제(R&D) 사업을 이날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기술표준원 "산업데이터 표준 생태계 구축에 노력"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자율주행차 주행 안전성 제고를 비롯해 산업데이터 교환에 필요한 표준의 개발 등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연구과제 지원 사업이 3일 공고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데이터 활용 기업의 산업데이터 융합·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데이터 표준화 및 인증지원' 신규 연구과제(R&D) 사업을 이날 공고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규 편성된 해당 사업은 표준이 데이터의 가공 및 서로 다른 데이터 간 교환·결합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착안됐다.
올해에는 표준 개발 및 실증체계 구축 역량이 확보되어 있어 신속한 성과창출이 가능한 자율주행차·스마트제조 분야에 우선 적용될 방침이다.
해당 사업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자율주행차·스마트제조 분야에서의 산업데이터 상호 운용을 위한 Δ표준 개발 Δ실증체계 구축 Δ성과확산 연구로 구성돼 총 3개 과제에 124억원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율주행차 주행 안전성 제고 및 데이터를 활용한 신(新) 서비스 창출을 위해 Δ차량-차량 Δ차량-인프라가 생성하는 데이터의 표준화 및 실증을 위한 과제에 49억원이 투입된다.
서울, 대구 등 전국 4개 자율차 실증단지 간 자율주행차 관련 데이터의 연계 및 지역 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개발된 표준을 기반으로 생성된 데이터를 4개 이상의 실증단지에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S/W(소프트웨어), 데이터 서비스 등의 상호운용성 확보 여부를 검증하게 된다.
또한 기존 R&D과제와의 연계, 유관부처·기업과의 협업 및 지난해에 출범한 '자율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을 활용해 자율차 분야에서 생성되는 산업데이터의 활용을 촉진한다.
스마트제조의 기업 보급·확산을 위한 산업데이터 교환에 필요한 표준의 개발 및 실증을 위한 과제에도 55억원이 투입된다.
스마트제조의 구현은 Δ센서 간 Δ센서-기업업무시스템(솔루션) 간 Δ솔루션 간 산업데이터의 신속·원활한 교환이 필수요소이므로, 제조라인에서의 시간・공정별 온도, 압력, 전압 등 센서들이 수집한 다양한 산업데이터를 분석해 라인 위치별 공정변수 조정 등 공정 개선에 활용할 방침이다.
기업의 데이터 표준 활용 확대를 위한 기업 중심의 표준화·실증·활용 생태계 구축 등 성과확산에는 2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산업데이터 교환·융합 표준개발 및 실증체계를 지속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요구에 적기 부응하는 자발적·지속가능한 산업데이터 표준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제표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reshness41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하리수 '위안부가 성매매? 하버드대 교수, 인간이 돼라' 분노
- '우리 이혼했어요' 김동성♥인민정 '루머 억울'…함께하는 행복한 일상(종합)
- 최재성 靑정무수석 '野 큰 실수 하셨다…모든 걸 걸어라, 자신 있다'
- 금태섭 '나도 공무원 해봤는데, 공무원이 쓸데없이 '北원전 보고서' 썼겠나'
- 삼혼 앞둔 엄영수 '전 부인 KBS 쳐들어와, 넥타이 잡고 개 끌듯'[미우새]
- 여성 탈의실 천장에서 훔쳐보다…천장이 와르르
- 박은석 '美 이민 때 내 실수로 집에 두 번 불 나…인생의 암흑기'
- '이혼→재혼' 조혜련 '편모와 자란 아이들, 미안해'…아들과 눈물의 소통
- '짝퉁 천국' 중국서 가짜 백신 유통시킨 일당 80명 체포
- '그녀에게 왜 내 험담해' 흉기로 동료 찌른 20대 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