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경제성과 달성 연일 선전.."자력갱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은 지난달 당 대회에서 세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1월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당 제8차 대회 결정 관철을 위한 자력갱생 대진군의 힘찬 발걸음'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강령적 과업을 높이 받들고 인민경제 여러 부문과 단위에서 새로운 5개년 계획 수행을 위한 생산 돌격전을 힘 있게 벌려 1월 전투목표를 수행하였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북한은 지난달 당 대회에서 세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1월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당 제8차 대회 결정 관철을 위한 자력갱생 대진군의 힘찬 발걸음'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강령적 과업을 높이 받들고 인민경제 여러 부문과 단위에서 새로운 5개년 계획 수행을 위한 생산 돌격전을 힘 있게 벌려 1월 전투목표를 수행하였다"라고 말했다.
신문은 먼저 석탄공업 부문에서 "일꾼들과 탄부들이 증산 투쟁을 힘 있게 벌려 1월 전투목표를 빛나게 완수하였다"며 "석탄을 원만히 생산보장하기 위한 작전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첫달부터 그 실현을 위한 경제조직 사업을 짜고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순천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 북창지구청년탄광련합기업소, 덕천·개천·득장지구탄광련합기업소의 탄광 등에서 계획보다 많은 석탄을 생산하고 실적을 올렸다.
경공업부문은 뜨개옷, 양말, 신발, 화장품류 등 수십개에 달하는 모든 지표에서 1월 전투목표를 완수했다. 특히 방직공업 부문이 선두에 서서 증산 경쟁을 벌린 결과 지난달 30일까지 방적실과 일반천 생산 목표를 훨씬 넘쳐 수행하는 성과가 이룩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임업부문의 경우 "림업성과 각 도림업관리국의 일꾼들은 통나무 생산에서 혁신적 성과를 이룩하기 위한 작전과 지휘를 실속있게 해나갔다"며 "내부 예비를 최대한 탐구동원하고 기계톱을 비롯한 설비들의 가동률을 높여 매일 높이 세운 전투목표를 넘쳐 수행하였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 단천지구의 광산, 공장, 기업소도 연·아연광물·전기아연·마그네샤크링카 등 주요지표들에 대한 1월 목표를 채웠다.
북한은 지난달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이민위천', '일심단결', '자력갱생' 3가지 이념을 강조하며 국가경제 발전의 새로운 5개년 계획을 반드시 수행하기 위한 결사적인 투쟁을 벌여야 한다"라고 결론냈다.
이후 신문은 연일 경제 여러 부문에서 생산 계획을 완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에는 "인민 경제 중요 부문에서 1월 전투목표 빛나게 수행중"이라며 화학, 전력, 철도 등 부문 성과를 조명했다.
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우리 이혼했어요' 김동성♥인민정 '루머 억울'…함께하는 행복한 일상(종합)
- 삼혼 앞둔 엄영수 '전 부인 KBS 쳐들어와, 넥타이 잡고 개 끌듯'[미우새]
- 허지웅 '코로나 방역 실패한다면 바이러스 탓 아닌 형평성 때문'
- '억대연봉' 논란 KBS '해명이 더 가관'…직원은 '능력되면 입사해' 망언
- 진달래 '뼈저리게 후회, 평생 사죄' 학폭 논란 사과…'미스트롯2' 하차(종합)
- 이수근 '군 제대후 하던 계란빵 장사…건달들에게 수익 50% 상납'[물어보살]
- '그녀에게 왜 내 험담해' 흉기로 동료 찌른 20대 집유
- '롤 키워주실 분' 신생아 판매 못 거른 당근마켓, 대리게임도 방치
- 여자친구 측, 소원 '나치 복장 마네킹과 사진 논란'에 '깊은 사과…인지 못했다'
- '왜 지하철 벌써 끊겼냐' 취객에게 폭행당한 서울역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