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도 미얀마 군부 쿠데타 강력 규탄..수치 등 즉각 석방 촉구

현혜란 2021. 2. 1. 18: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얀마 군부가 1일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고위 인사들을 구금하는 쿠데타를 일으킨 것을 두고 유럽에서도 규탄이 잇달았다.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얀마에서의 쿠데타를 강력히 규탄하며, 습격 끝에 불법으로 억류한 모든 이들의 석방을 군부에 촉구한다"며 "선거 결과는 존중돼야 하며 민주적 절차가 복구돼야 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부 쿠데타 규탄하는 태국 거주 미얀마인들 (방콕 AFP=연합뉴스) 태국에 거주하는 미얀마 이주자들이 1일(현지시간) 방콕의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모국의 실권자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사진과 국기 등을 들고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수치 고문과 대통령 등 정부 고위 인사들을 구금한 뒤 이날 새벽 TV 성명을 통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sungok@yna.co.kr

(베를린·파리=연합뉴스) 이 율 현혜란 특파원 = 미얀마 군부가 1일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고위 인사들을 구금하는 쿠데타를 일으킨 것을 두고 유럽에서도 규탄이 잇달았다.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얀마에서의 쿠데타를 강력히 규탄하며, 습격 끝에 불법으로 억류한 모든 이들의 석방을 군부에 촉구한다"며 "선거 결과는 존중돼야 하며 민주적 절차가 복구돼야 한다"고 밝혔다.

EU 행정부 수반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도 트위터에 "미얀마의 쿠데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적법한 민간정부 복구와 모든 구금자의 즉각적인 조건 없는 석방을 촉구한다"고 글을 올렸다.

(브뤼셀 로이터=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왼쪽)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왼쪽 두 번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EU 지도자들과 화상 정상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leekm@yna.co.kr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도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아웅산 수치를 포함한 민간인을 불법적으로 투옥한 쿠데타를 규탄한다"며 "국민 투표 결과를 존중하고 민간 지도자를 석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부 장관도 "민주주의를 향한 미얀마 국민의 바람은 존중받아야 하며, 평화로운 방식으로 국회를 다시 소집해야 한다"고 트위터에 썼다.

가브리엘 아탈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이날 프랑스앵포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미얀마 군부가 "지난해 11월 치러진 미얀마의 선거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탈 대변인은 프랑스 정부가 미얀마에서 벌어지는 일을 주시하고 있다며, 유엔에서도 내부적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얀마군은 이날 "선거 부정"을 주장하며 수치 고문과 윈 민 대통령 등을 구금하고 1년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은 지난해 총선에서 압승하며 '문민정부 2기'를 열었으나 이번 쿠데타로 다시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다.

runran@yna.co.kr

☞ '와르르 쿵'…女탈의실 천장에서 훔쳐보던 남성의 최후
☞ "칼 들고 싸워" 신고에 경찰차 15대 긴급 출동…알고보니
☞ 차태현과 조인성이 왜 시골에서 슈퍼를 운영할까
☞ 친딸 성폭행하고 "합의한 성관계"…딸은 극단선택 시도
☞ 미성년 의붓딸 86차례 성폭행…법정서 한 말이...
☞ 정봉주 "서울엔 토지계급…강남 양반·강북 상놈"
☞ 가수 진달래, 학교폭력 인정…'미스트롯2' 하차
☞ 경매 나온 방탄소년단 MV 의상, 낙찰액이 무려...
☞ 中항문검사 뒤 '펭귄걸음' 동영상…'치욕스러운 검사'
☞ '7명 사망' 고속도 전복 승합차, 추월하며 과속 정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