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6만명분, 설연휴 후 의료진 접종.."노바백스 구매 2월내 정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백신 조달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 Facility)'를 통해 2월 중순쯤 국내로 도입하는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약 6만명분(11만7000도스)은 확진자를 치료 및 관리하는 수도권 의료진이 접종한다.
국내 의료진의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장소는 지난 1월 초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예정부지인 옛 미 공병단터에 설치한 중앙예방접종센터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김태환 기자 = 백신 조달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 Facility)'를 통해 2월 중순쯤 국내로 도입하는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약 6만명분(11만7000도스)은 확진자를 치료 및 관리하는 수도권 의료진이 접종한다. 2월 설 연휴 이후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할 예정이다. 다만 국내 1호 백신이 화이자가 될지,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이 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코백스를 통해 들여온)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은 지난달 27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이미 선정한 의료진이 대상이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화이자 백신을 조속히 도입하도록 관련 절차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고 잇다"며 "국내 도착 즉시 접종할 수 있도록 관련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의료진의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장소는 지난 1월 초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예정부지인 옛 미 공병단터에 설치한 중앙예방접종센터이다.
중앙예방접종센터는 mRNA 백신의 유통에 필요한 콜드체인 유지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국 예방접종센터는 관련 법령과 고시에 따라 중앙은 국립의료원, 중부권 순천향대 천안병원, 호남권 조선대병원, 영남권은 양산부산대병원에 설치해 운영한다.
정은경 청장은 "코백스를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상반기에 최소 260만도스에서 최대 440만도스를 공급받을 예정"이라며 "세부 내용은 공급 일정을 확정하는 대로 안내하겠다"고 설명했다.
노바백스 백신 선구매에 대해 정은경 청장은 "2월 중에 정리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계약이 체결되면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노바백스 백신 예방효과는 임상시험에서 89%로 확인되고 있다.
얀센 백신은 예방 효과가 66%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은경 청장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백신 유효성 기준을 50% 정도를 정하고 있다"며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은 40~60% 정도 효과를 가지고 접종하고 있으며, 66%는 다른 백신보다 상대적으로 효과가 낮긴 하지만 얀센 백신 만의 장점도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얀센 백신) 장점은 2~8도 실온으로 유통할 수 있고, 한 번만 접종해도 효과를 낸다는 점"이라며 "영하 20도로 백신을 보관할 때는 24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제품은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이고, 화이자와 모더나는 전령-리보핵산(m-RNA) 제품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항원) 내 일부 단백질에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적용한 합성항원 백신이다.
s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삼혼 앞둔 엄용수 '전 부인 KBS 쳐들어와, 넥타이 잡고 개 끌듯'[미우새]
- 진달래 '뼈저리게 후회, 평생 사죄' 학폭 논란 사과…'미스트롯2' 하차(종합)
- 심형래 '개그맨 첫 벤츠 구입…'앙심' 경쟁 업소 사장이 불태워'[마이웨이]
- 여자친구 소원, 나치 연상 마네킹과 인증샷…팬들 분노에 삭제
- '억대연봉' 논란 KBS '해명이 더 가관'…직원은 '능력되면 입사해' 망언
- 임채무 '한달 1억 벌다 두리랜드 개장…여의도 아파트 팔고 은행빚 120억'
- '같이 삽시다 3' 박원숙 '살림 못하는 혜은이 보며 나도 놀라'
- 불과 4세 소녀가 2억2000만년 전 공룡 화석 발견
- 고은아, 모발 이식 받는다 '4000모 이식 예상…코 복구는 신중하게'
- '묶고 자르고 지져'…노지훈 '정관수술? 여보 미안해…난 곤란'[살림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