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장(醬) 담그기 체험 함께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한국의 전통 '장(醬) 문화'를 체험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장 담그기 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 단체를 1월 27일부터 2월 17일까지 3주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된 '한국의 전통 장(醬) 문화'를 보급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유네스코 등재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한국의 전통 ‘장(醬) 문화’를 체험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장 담그기 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 단체를 1월 27일부터 2월 17일까지 3주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된 ‘한국의 전통 장(醬) 문화’를 보급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유네스코 등재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된다.
‘장’은 한국 음식의 맛과 정체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서, 이러한 장을 담그고 나누는 문화가 우리 전통 ‘장 문화’로 대표성을 인정받아 2019년 문화재청 주관 문화재위원회에서 등재 신청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장 문화 프로그램 총 5개를 선정하여 300만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유형은 일반인 대상 장 담그기 체험, 장 문화 계승 전문교육과 같은 체험형이 있고, 장 관련 세미나·행사와 같은 홍보형이 있다.
장 관련 행사 및 홍보를 추진할 수 있거나 유사 실적이 있는 기관·단체가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학교·공동체·법인 등이 포함된다. 또한, 기관당 최대 2개 프로그램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공모 시 30% 이상 자부담 금액을 포함하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프로그램은 기관의 관련 사업실적, 내용 적정성, 참여인력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할 예정이고,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계획을 가지고 있거나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일 경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식포털(https://www.hansik.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농식품부 노수현 식품산업정책관은 “한국의 장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국민들이 관심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전통 장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장 관련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