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맞춤형 카드로 '스마트 소비' 하자
OTT, 배달, 온라인 쇼핑 등 할인 및 적립 혜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지 1년이 지났다. 국내 기준 코로나19 환자는 여전히 하루에 수백명이 나온다. 평범했던 일상 생활에는 상당한 제약이 가해지고 있다. 현재 서울 기준으로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은 금지되고, 식당이나 술집 등의 매장에선 9시가 넘어선 머물 수 없다. 헬스장이나 요가, 필라테스 등의 체육시설도 자유롭게 이용이 불가능하다. 학원도 정상적으로 다니기 힘들다.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에 가거나 공연을 즐기러 공연장에 가기도 쉽지 않아졌다. 기업의 재택근무도 흔한 일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우리들의 생활도 달라졌다.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소비 패턴도 변했다. 카드사는 이런 소비 전환에 따라 맞춤형 카드를 내놓고 있다. 주요 카드사가 추천하는 코로나 시대 맞춤형 카드를 통해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즐겨보자.
신한카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홈코노미와 언택트 소비 시장에 최적화된 모바일 단독 카드 '신한카드 YaY'(예이 카드)를 출시했다.
예이 카드는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100% 디지털 상품이다. 신청 후 즉시 모바일로 카드를 전송받아 신한페이판(신한PayFan)에 등록해 사용하기까지 3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예이 카드는 ‘홈족, ‘홈코노미 상권’에 특화된 혜택을 구성했다. OTT(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가 있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된다. 추가로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된다(총 30%). 단순히 사용한 금액에 따라 혜택을 주는 보통의 신용카드와 달리 서로 다른 영역을 연계한 서비스로,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신선한 방식이다.
홈족에게 필수인 온라인 쇼핑 혜택으로는 배송비 지원을 컨셉으로 잡았다. 롯데ON?SSG.com?G마켓?11번가?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월 5회).
여가생활도 집에서 즐기는 홈족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각종 트렌디한 서비스도 혜택에 포함됐다. 홈게임방 컨셉으로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는 고객들은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홈테리어(Home + Interior) 컨셉으로 ‘런드리고’에서 빨래를 해결하고 ‘오늘의집’에서 가구와 인테리어를 구매하는 고객도 각각 10%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고객들이 즐겨 찾는 ‘와인앤모어’와 비대면으로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도 10% 적립 혜택이 적용된다.
각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되며, 예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2만 3,000원, 해외겸용(비자) 2만 6,000원이다.
삼성카드의 'taptap(탭탭)'카드 3종은 언택트 소비와 해외 결제 관련 혜택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상품마다 업종별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탭탭 디지털(DIGITAL)’은 온라인 간편결제, 스트리밍 서비스 등 언택트 소비 관련 혜택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PAYCO, 스마일페이 등을 통해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시 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만원의 결제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멜론, FLO 등 스트리밍 이용료 정기결제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편의점·헬스&뷰티·생활잡화 10%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탭탭 드라이브(DRIVE)’는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건수에 따라 주유소 결제 시 리터당 최대 150원을 결제일에 할인해준다. 편의점·커피전문점 10% 할인, 온라인 간편결제·온라인쇼핑몰 1% 할인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탭탭 쇼핑(SHOPPING)’은 온?오프라인 쇼핑에 혜택이 집중된다. 이마트몰 등 온라인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 면세점, 홈쇼핑, 마켓컬리와 오프라인 할인점,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면세점, 슈퍼마켓 등에서 모두 5%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 및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건수에 따라 온?오프라인 쇼핑 각각 최대 2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스트리밍 이용료를 6,000원 이상 정기결제 하면 결제일에 월 1회 3,000원을 할인해준다.
'탭탭' 3종 모두 전월 이용금액과는 상관없이 해외 가맹점과 해외 직접구매 이용 시 1.5%의 할인 혜택이 제공한다. 최대 50만원의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모두 1만원이다.
우리카드는 카드 신청부터 발급까지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디지털 전용 ’카드의정석 언택트 에어(UNTACT AIR)’를 선보이고 있다. 발급 즉시 모바일 카드로 이용이 가능한 비대면 소비 맞춤형 혜택 상품이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 시 60%, 3대 배달어플(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이용 시 30%, 쿠팡에서 쇼핑 시 20%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별로 월 5,000점까지 적립이 가능해 최대 1만5,000점의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스페셜 서비스로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점을 모두 적립해주고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네이버페이?페이코?카카오페이?삼성페이?우리페이 등 5대 간편결제 서비스에 등록하고 온라인 업종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건당 1,000점(통합 월 3회)을 포인트로 제공한다.
구독경제와 생활요금 서비스도 탑재했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등 영상과 음원 업종은 물론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20% 할인, 이동통신, 전기요금 등 생활월납과 렌탈, 학습지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한다.
해외 가맹점(온?오프라인) 이용 시 1% 포인트 적립 혜택도 있다. 월 3만점까지 적립 받을 수 있어 해외 직구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해외겸용 모두 1만5,000원이다.
롯데카드도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증가에 따라 온라인, 배달, 스트리밍 등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LOCA 100(로카 백)’ 카드는 기본할인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1%를 할인해주고, 특별할인으로 온라인 가맹점에서 월 1만원까지 1.5%를 할인해준다. 전월 이용금액이 75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며, 실적이 충족되지 않아도 0.5%를 할인해준다.
‘LOCA for Coffee (로카 포 커피)’ 카드는 스트리밍(넷플릭스?유튜브?왓챠?멜론?지니뮤직) 업종에서 결제 시 20%를 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커피(스타벅스?폴바셋?빽다방?투썸플레이스) 업종에서 결제 시 50%, 온라인쇼핑(쿠팡?SSG닷컴?마켓컬리) 업종에서도 5%를 월 5,000원까지 할인해준다.
현대카드는 국내 1위 배달 앱 ‘배달의 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손잡고 ‘배민현대카드’를 출시했다.
배민 앱에서 배민현대카드를 배민페이에 연동시키고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3%가 배민포인트로 쌓인다. 첫 카드 이용 후 6개월 간 제공되는 2%의 특별 적립 혜택과 배민페이 이용 시 0.5%의 적립율을 제공하는 배민 앱 자체 혜택을 더하면 결제금액의 5.5%를 배민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배민 외 가맹점에서도 결제금액의 0.5%가 배민포인트로 쌓인다.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등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나 온라인 쇼핑 이용 시에는 2%의 적립율이 적용된다. 발급 직후 6개월 간은 모든 가맹점은 1%,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및 온라인 쇼핑은 3% 특별 적립율이 적용돼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발급 고객 대상으로 배민 2만원 할인 쿠폰도 제공 중이다.
하나카드에는 집콕족을 위한 OTT 전용카드 ‘wavve(웨이브)’ 카드가 있다. 웨이브 플랫폼 전용 제휴카드로 wavve 컨텐츠 정기구독 이용 시 핀크머니가 적립된다. 전월 이용실적 40만원 이상이면 7,900 핀크머니, 80만원 이상이면 1만3,900 핀크머니가 적립된다. 추가로 스타벅스, 커피빈, 엔제리너스, 할리스, 카페베네 등의 커피전문점 이용금액의 5%가 청구할인 된다. 전월 40만원 이상 이용 시, 월 최대 한도는 5,000원이다.
온라인 결제에 특화된 ‘Any PLUS(애니플러스)’ 카드는 국내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할인 한도나 횟수 제한 없이 0.7% 청구 할인 혜택을 준다. 국내 온라인 가맹점과 해외 가맹점에서는 1.7%가 청구 할인된다. 전월 최소 실적 기준은 없고 할인 횟수의 제한도 없다. 국내 온라인 가맹점은 할인한도에 제한이 없고 해외 가맹점은 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김광수 기자 bright@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최고매출 천억' 기획부동산 553개 색출…국토부 '매매업 등록제' 추진
- 정용진 야구단 이름 '일렉트로스'되나…상표권 출원
- 김종인 “가덕도 신공항 지지…한일 해저터널도 연결하자”
- 친딸 2차례 성폭행하고도 '합의했을뿐'…50대 항소심서 징역 9년
- 황정음, 파경 소식 5개월만 근황 공개…국내외 팬들 환영
- 한국경제 자화자찬 할때 아니다…'양극화·고용부진 해결 시급'
- 공공재건축·개발 효과… 빌라경매 때아닌 호황
- [단독]술 접대 현직검사 “민주당 의원이 김봉현 도왔다'
- 수도권 아파트 '사자' 역대최고…상투? 상승 배팅?
- '서학개미' 게임스톱 거래액, 테슬라 제치고 1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