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지도 친자확인 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우 송아지 경매 때 거래의 신뢰성 확보와 농가소득증대, 품종개량을 위한 송아지 친자감정이 급증하고 있다.
신용욱 축산기술연구소장은 "혈통이 우수한 종우의 친자로 확인된 송아지가 확인 안 된 송아지보다 약 20∼50만 원 정도 높은 경매 단가를 받고있다"며 "친자감정 인식 확립을 위한 교육·홍보를 통해 충남 한우 혈통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충남축산기술연구소 무료 감정
한우 송아지 경매 때 거래의 신뢰성 확보와 농가소득증대, 품종개량을 위한 송아지 친자감정이 급증하고 있다.
1일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에 따르면 한우농가 소득 증대 및 한우 개량을 위한 한우 송아지 친자감정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도내 송아지 친자감정 물량은 당초계획보다 2배 많은 3,800건을 기록했다.
감정의뢰 급증 원인은 우수 한우의 친자로 확인된 송아지가 확인 안 된 송아지보다 20만∼50만원 정도 높은 경매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감정을 통해 한우 개량이 가능해지면서 농가 의뢰가 많아졌다
이에 따라 축산기술연구소는 올해도 검사 계획 물량보다 많은 분석 의뢰가 있을 것으로 판단, 계획 물량이 조기 소진되더라도 추가 예산을 확보해 희망 농가의 신청을 수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비를 늘리고 인력도 보강할 방침이다.
친자감정 분석은 한우 개량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과학적인 혈통 확인 방법이다. 송아지와 어미소의 모근(또는 혈액) DNA를 추출·분석해 유전자 동일성 양상을 분석, 친자 유무를 판정한다.
신용욱 축산기술연구소장은 “혈통이 우수한 종우의 친자로 확인된 송아지가 확인 안 된 송아지보다 약 20∼50만 원 정도 높은 경매 단가를 받고있다"며 "친자감정 인식 확립을 위한 교육·홍보를 통해 충남 한우 혈통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름·번호 바꾸며 삶에 의지 드러냈는데... 가해자 선고 직전 극단 선택
- 대북 원전 '추진'은 안 했다는데... '검토'만 해도 문제 되나
- 시집 식구들의 따돌림, 창문으로 뛰쳐나가기까지
- 박지원 국정원장의 이례적 경고, 그것도 SNS로
- 박범계 장관 첫 인사 임박... 이성윤 지검장은 어디로?
- '파랑' 입는 박영선, 머리 '질끈' 나경원…그들의 변신은 메시지다
- 현대차-SK, 20조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동맹
- "우직한 머슴처럼"...당적없는 '4선 군수' 비결은 민원수첩 78권
- 여자는 왜 학대하는 남자를 떠나지 못했나
- 효능 논란, 국수주의 비판…잡음 커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