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설 명절 앞두고 과일 똑똑하게 고르는 법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설에는 맛깔스럽고 영양이 풍부한 국산 과일로 건강을 선물하면 어떨까? 농촌진흥청이 1일 겨울철 주요 과일의 효능과 좋은 과일 고르는 요령을 소개했다.
올해 사과와 배 출하량은 지난해 긴 장마와 연이은 태풍의 영향으로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해 이뇨작용을 도와 독소를 배출시키고, 피로를 푸는 효과도 있다.
전체적으로 얼룩이 없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호흡기 기능 향상… 배는 이뇨작용 도와 독소 배출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올해 설에는 맛깔스럽고 영양이 풍부한 국산 과일로 건강을 선물하면 어떨까? 농촌진흥청이 1일 겨울철 주요 과일의 효능과 좋은 과일 고르는 요령을 소개했다.
올해 사과와 배 출하량은 지난해 긴 장마와 연이은 태풍의 영향으로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일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진행하는 설맞이 판촉행사(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의 ‘농축산물 소비 쿠폰’을 활용하면 된다.
대형마트에서는 매장 내 행사를 통해 행사 품목을 20% 할인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각각의 쇼핑몰에서 20%(최대 1만 원) 할인 쿠폰을 발행한다. 전통시장․직거래 장터에서는 구매 금액의 30%(최대 1만 원)를 상품권으로 돌려준다.
과일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
사과는 안토시아닌, 프로시아니딘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기관지와 허파 등 호흡기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케르세틴 등은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해 이뇨작용을 도와 독소를 배출시키고, 피로를 푸는 효과도 있다.
감은 비타민 에이(A)․비(B)․시(C)가 모두 풍부하다. 항산화, 피로 해소,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감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인 탄닌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과일을 고를 때에는 겉모양을 살펴보고 흠집이나 상처 등이 없는 지 확인한다.
사과는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단단한 것을 고른다. 향이 강하지 않고 은은하며 전체적으로 고르게 색이 든 것이 좋다.
배는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상처나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른다. 꼭지 반대편 부위가 돌출되거나 미세한 검은 균열이 있는 것은 피한다.
단감은 꼭지와 과일 사이에 틈이 없이 붙어있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얼룩이 없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scoop@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엄용수 '세 번째 결혼', 2월 6일 LA '야외 스몰 웨딩' 확정
- [강일홍의 연예가클로즈업] 상처만 남은 '연예계 미투' 그 후
- '학폭 논란' 가수 진달래, 가해 인정→사과…'미스트롯2' 하차
- [TF인터뷰] '경이로운 소문' 조병규, 우리가 알던 어떤 소년
- [30th '서가대'] 반전은 없었다…방탄소년단, 4년 연속 대상 기염
- [TF사진관] 토트넘, 브라이튼에 충격패...'손흥민 5경기 골 침묵'
- 목검으로 여성 수련생 폭행사망…징역 7년 확정
- 이재규 태영건설 부회장 연임 무게…건설 최장수 CEO 등극하나
- '포스트' 이낙연은? 기지개 켜는 송영길·우원식·홍영표
- 박범계 "검찰개혁 완수…변해야 할 때 스스로 바뀌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