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로해주는 자연의 선물-겨울 한낮 화성(華城) 산책
2021. 2. 1. 09:54
겨울에 특히 어울리는 풍경이 있다. 춥고 쓸쓸하고 스산한 계절에 가슴까지 시리고 공허하다면 스스로를 다독이며 위로해줄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럴 때 혼자만의 여행은 어떨까. 아무도 없는 곳에서 경험하는 고독의 절정. 홀로서기가 필요할 때, 이곳이 좋다.
▶천연기념물을 압도하는 아름다운 평원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공룡알 화석산지는 따지고 보면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는 유적이자 유물인 셈이지만 그런 건 모르고 가도 상관없다.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가 있는 이곳은 그저 압도적 풍경으로 여행자의 마음을 매료시키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곳에 가면 누구나 CF의 한 장면 속 모델이 될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과 하나가 된다. ‘삘기’라 불리는 띠와 갈대가 어우러진 드넓은 평원의 풍광에 감탄을 한다. 넓디넓은 평원 한가운데 서면 혼자 떠나온 여행의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눈이 내린 어느 날, 이곳을 찾는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목도할 수 있다. 노을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하니 해질 무렵에 찾으면 더욱 좋다. 갈대밭은 오후 4시 30분까지 입장 가능하고 오후 5시에 문을 닫으니 갈대밭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려면 조금 서두르는 게 좋다. 앞뒤가 뒤바뀐 감이 있지만, 간 김에 세계 3대 공룡알 화석이라는 화석산지를 살펴보면 금상첨화일 듯. 습지 가운데로 난 1.5km의 데크를 따라 걸으면,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를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공룡알 화석과 파편 200여 개, 식물화석 등이 발견되었다.
위치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공룡로 659
운영 시간 동절기 10:00~17:00, 하절기 09:00~17:00 *월요일 휴관
▶바람 부는 날엔 그곳에 가야 한다 우음도(牛音島)
바람이 세게 부는 날이면 소 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붙은 이름 우음도. 우음도는 지금 개발을 목전에 두고 마지막 숨을 고르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그 풍경이 너무나도 아름답다. 드넓은 억새밭 가운데 나 홀로 한 그루씩 우뚝 서있는 나무들은 더 이상 없을 세상 풍경을 만들어낸다. 일부러 만들기도 어려운 그런 풍경은 아이러니하게도 시화방조제 건설과 간척지 개발이 빚어낸 뜻밖의 산물이지만 이제 곧 들어설 송산그린시티로 인해 조만간 흔적도 없이 사라질 안타까운 풍경이다. 그래서 더 늦지 않게 가봐야 할 곳이기도 하다. 우음도는 원래 현재 그린시티 전망대가 서있는 섬이었지만 지금은 그곳에서부터 공룡알 화석산지까지 이르는 넓은 면적을 통틀어 우음도라 부른다. 갈대와 띠, 나문재와 산조풀이 평원을 이루는 드넓은 간척지는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출사지로 사방천지가 예술사진의 배경이 되어 준다. 특히 흐린 날이나, 바람이 부는 날이면 최고의 풍경을 만들어낸다. 아직 섬의 흔적이 남은 우음도에는 둘레길도 있다. 우음도 에코센터부터 시화호 환경학교까지 이어진 둘레길에는 화성지질공원에서 가장 오래된, 약 18.7억 년 전 암석으로 이뤄진 우음도 지질명소가 있고, 시화호 주변의 습지 환경도 살펴볼 수 있다.
위치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신도시가 주는 마지막 선물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우음도의 해발 100m 정상에 세워진 송산그린시티 전망대에 오르면 드넓게 펼쳐진 공룡알 화석산지까지의 갈대 습지와 시화호 철새 도래지, 그리고 간척지 너머 서해바다에 펼쳐지는 환상적인 낙조도 감상할 수 있다. 물론 송산그린시티 신도시 개발 현장의 모습도 한눈에 들어온다. 시화호 물이 하늘로 치솟아 오르는 모양으로 만들어진 전망대는 현재 우음도와 시화호 일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기에 더 없는 시설이지만 신도시인 송산그린시티가 들어서면 그 기능도 다할 시한부 랜드마크인 셈이다. 거칠 것 없이 탁 트인 사방의 풍경에 가슴마저 시원해지지만 곧 우음도가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왠지 서글퍼지기도 하는 곳이다. 더 늦지 않게 꼭 한 번이라도 그곳에 올라 이제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우음도의 흔적을 남겨놓으면 어떨까. 송산그리시티 전망대는 우음도 꼭대기에 있는 만큼, 고정리 공룡알 화석단지를 먼저 둘러본 후, 우음도 둘레길을 걸어 시화호 환경학교까지 간 다음 산으로 난 계단을 통해 전망대로 올라가면 좋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개방 여부를 결정하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위치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1-38
운영 시간 10:00~17:00 *월요일 휴관
[글과 사진 이상호(여행작가)]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765호 (21.02.01)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티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시티라이프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