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강력한 中 때리기 예고..美의원들도 맞장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연일 중국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시사하며 일각에서 제기됐던 '대중 강경책 완화론'이 불식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 대중국 매파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완화된 대중국 정책을 펼칠 것이란 우려를 거두고 찬사를 보내고 있다.
실제 바이든 행정부 주요 인사들은 일제히 대중국 강경 메시지를 쏟아내며 미중 패권전쟁 시즌 2를 예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역·통신·외교 등 분야서 중국 불공정 행위 규탄 예고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조 바이든 행정부가 연일 중국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시사하며 일각에서 제기됐던 '대중 강경책 완화론'이 불식되고 있다. 이들의 대중 정책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보다 더욱 강경해질 것이란 분석이다.
3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 대중국 매파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완화된 대중국 정책을 펼칠 것이란 우려를 거두고 찬사를 보내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 이후 대중 강경 노선을 견지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실제 바이든 행정부 주요 인사들은 일제히 대중국 강경 메시지를 쏟아내며 미중 패권전쟁 시즌 2를 예고했다.
지나 레이몬도 미국 상무장관 지명자는 지난 26일 화상으로 진행된 연방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에 맞서 매우 공격적으로 대응하겠다"며 모든 수단을 최대한도로 쓰겠다고 밝혔다.
상원의 인준청문회를 통과하면 대중국 압박의 고삐를 팽팽하게 죄던 트럼프 전 행정부 못지 않은 대중국 강경 조치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셈이다. 특히 그는 "무역과 통신 등 분야에서 중국의 간섭으로부터 미국민과 우리 네트워크를 보호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중국 관세 지지 의사를 표명한 동시에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가해지고 있는 제재를 지속할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미국 외교를 책임질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중국이 세계 강대국의 지위를 노리고 미국의 이익을 훼손하고 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중 정책은 옳다"고 평가했다. 진행 방식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기본 원칙은 맞았다는 것이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중국이 미국의 최대 위협"이라며 "특히 시진핑이 지도자로 부상한 이후 최근 몇 년 간 중국은 속내를 숨기거나 기다리려는 모습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바이든 행정부 주요 인사들의 '중국 때리기' 예고에 다수 미 의원들은 안도하고 있다. 평화와 협력을 강조하는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에 강경 노선을 취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일각에서 제기된 바 있기 때문이다.
부시 행정부 시절 중국 담당 고문을 지낸 폴 해늘 카네기-칭화대 글로벌 정책센터소장은 현재까지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정책을 "잘했다"(done it right)고 평가했다.
해늘 소장은 "대중 강경 노선은 옳지만 미국이 손해를 봐선 안 된다"며 "핵심은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는 현명한 접근 방식을 갖는 것"이라고 말했다.
dahye1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삼혼 앞둔 엄용수 '전 부인 KBS 쳐들어와, 넥타이 잡고 개 끌듯'[미우새]
- 진달래, 학폭 의혹…''임신 못하면 어떡해' 하소연에도 발로 배 짓밟아'
- 현영, 결혼 10년차에도 뜨거운 비결 '남편 50세 되더니 또다른 매력'
- 도보다리 수행 조한기 '전세계 생중계 속 文이 金에 USB 전달? 기가 찬다'
- 김웅 '北원전 문건 박근혜 때 작성? 그거야말로 신내림'
- 임채무 '한달 1억 벌다 두리랜드 개장…여의도 아파트 팔고 은행빚 120억'
- '묶고 자르고 지져'…노지훈 '정관수술? 여보 미안해…난 곤란'[살림남]
- 고은아, 모발 이식 받는다 '4000모 이식 예상…코 복구는 신중하게'
- [RE:TV] '미우새' 이다희, 모벤져스가 인정한 만점짜리 매력
- 청양 생태공원 갈대숲서 모녀 변사체 발견…10대 딸은 알몸 상태(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