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재개, 반대 60.4% vs. 찬성 24.0%..20대 적극 반대 많아
[앵커]
국민 10명 가운데 6명은 주식시장 공매도 재개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찬성보다 반대가 많았는데, 특히 20대가 가장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을 보였습니다.
보도에 오인석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3월 16일 주식시장 공매도 재개 여부를 놓고 논란이 가열되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 금지 연장 요구가 거센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매도 영구금지를 요청하는 청원이 올라왔습니다.
반면 국제통화기금, IMF는 최근 우리 정부에 사실상 공매도 재개를 주문했습니다.
[은성수 / 금융위원장 (지난달 19일, 새해 업무계획) : 제도 남용 우려가 있는 시장 조성자의 공매도는 현재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인투자가의 공매도 기회 확충을 위한 개선 방안도 투자자 보호 방안과 함께 마련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주식을 사서 갚아 차익을 얻는 투자 방식입니다.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공매도 재개에 대한 국민 의견을 물었습니다.
응답자 중 60.4%가 공매도 재개에 반대한다고 답했습니다.
10명 중 6명이 반대했는데, 매우 반대 29.4%, 어느 정도 반대는 31%였습니다.
반면, 찬성은 24%에 그쳤습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반대 의견이 많은 가운데, 20대와 70대에서 반대가 70%대로 높았습니다.
특히 20대는 '적극 반대' 비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높았습니다.
지역별로는 대전과 세종, 충청 지역 거주자 10명 중 7명 정도가 반대해 반대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았습니다.
이념 성향과 무관하게 반대가 우세했는데, 보수 성향자의 공매도 재개에 대한 강한 부정 응답이 많았습니다.
또 지지하는 정당에 관계없이 공매도 재개에 반대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무선과 유선 등으로 실시 됐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포인트입니다.
YTN 오인석[insukoh@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WHO 전문가팀, 화난 수산시장 방문...中, '조사 아닌 연구' 선긋기
- [제보는Y] 교각에 부딪혀 반 토막...설계도 무시 '황당' 낚싯배
- 술 취해 운전대 잡았는데도 '무죄'...이유는?
- 택시 승객이 두고 내린 가방에서 마약류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여자만 보면 때리고 싶다'...강남역서 여성만 골라 폭행한 20대 구속
- 밍크고래 목에 수상한 상처...우연 가장한 혼획?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바이든 "北 추가 파병 막아야"...시진핑 "한반도 충돌 허용 안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