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개통, 키오스크에서 3분이면 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이동통신3사가 비대면 방식 영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리점에서 휴대폰을 팔고 가입자를 유치하는 전통적 방식으로는 더 이상 승산이 없다고 본 것이다.
특히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휴대폰구매와 서비스 가입까지 할 수 있는 무인 매장이나 유심 판매 키오스크를 본격 확대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T 'T팩토리' 업계 최초
통신사 이동고객 업무도 처리
KT, 3월 가로수길에 매장 열어
LG U+ 'U+ 키오스크'서비스
하이마트·GS25 등서 시범운영
■ SKT 이어 KT, LG유플러스도 확대
1월 31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는 지난해부터 잇따라 무인매장을 늘렸다. 대면상담도 가능하지만 무인 코너에서 휴대폰이나 유심을 자판기처럼 뽑을 수 있다. KT는 최근 하이브리드형 무인 매장 'KT셀프라운지'를 대구 중구 동성로에 열었고 올 3월에도 서울 강남 가로수길에 개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SK텔레콤은 자사 서비스와 무인매장을 결합한 플래그십 매장 'T팩토리'를 서울 홍대쪽에 연 바 있다.
지난 1월 28일 문을 연 KT셀프라운지는 소비자가 비대면 서비스와 대면서비스를 골라 받는 하이브리드형 매장이다. 무인 매장 공간과 유인 매장 공간을 나눠 소비자들이 취향에 맞게 서비스받을 수 있다. KT셀프라운지 입구에 들어서면 '메인 키오스크'를 통해 △셀프ON키오스크 △스마트 모바일 체험대 △밴딩머신 △무인보관함 △AI체험대 등 5가지 핵심 기능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셀프ON키오스크는 요금수납, 요금제변경 등의 업무처리를 언택트로 고객이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서울 홍대에 문을 연 플래그십 스토어 'T팩토리'에 최근 신규 가입도 가능한 무인서비스를 만들었다. 타 통신사 가입자가 SK텔레콤서비스로 옮기는 경우 절차가 까다로워 현재까지 무인 매장에서 서비스하는 사례는 SK텔레콤이 최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고객들이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무인매장 현장에서 화상상담 기능을 통해 지점과 연결하는 기능을 최근 추가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어려워하는 절차에 대해서도 화상으로 즉각 응대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비대면으로 유심을 구매하고 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U+키오스크'를 서비스중이다. 전국 주요 LG유플러스 직영점과 가족 세대원이 많이 방문하는 롯데하이마트, 홈플러스, GS25 등 총 30 여 개 매장에 도입해 시범운영 중이다.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으로 개통을 원하는 고객은 U+키오스크가 설치된 매장에 방문해 비대면으로 약 3분만에 요금제 가입 및 유심 개통을 할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속도전
이통사들이 무인 매장을 여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사용자들이 온라인 기반 소비가 늘었기 때문이다. 백신접종 등으로 코로나 위험이 줄어들면 무인 매장 이용 빈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의 'T팩토리'의 경우 현장에서 가입하는 고객중 약 10%가 무인매장을 이용중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1월에 잇따라 파격적인 5G 온라인 요금제도 출시한 바 있다. 온라인에서 공기계를 구매해 값싼 알뜰폰 서비스로 넘어가는 소비자를 잡기 위한 방어책인 것으로 보인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서비스 가입자중 온라인 비중이 높지 않지만 코로나 상황이 끝나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무인 매장을 이용하는 빈도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7번 임신' 본능아내 "남편과 부부관계 싫진 않아"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박나래, 얼굴에 멍 자국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 한가인 "소개팅 경험 有…남친 군대 있을 때 나갔다"
- 유흥주점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바닥에 피 흥건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한 유튜버 상대 손배소 패소
- 포클레인에 결박 당한 전처…1년 헬스로 힘 키워 전 남편 보복 살인
- 국제부부 남편 "외도 했지만 성관계 無…벌거벗고 스킨십만"
- '햄버거집 계엄 모의' 노상원…성폭력 전과에 역술인 활동까지
- 1등 나오자 "너도 빨리 사"…회사 동료 10억씩 복권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