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싫어요' 버스 등장.."재개시 한국판 '게임스탑' 운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욕 증시에서 공매도 세력과 개인투자자 간 '게임스탑 전투'가 벌어진 가운데 국내에서도 공매도를 반대하는 홍보용 버스가 등장하며 여론전이 가열되고 있다.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는 '기울어진 운동장'인 공매도 제도에 대한 충분한 보완없이 공매도를 재개할 경우 개인투자자의 피해가 재현될 것이라며 국내판 '게임스탑 운동' 등 추가 행동에도 나설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 "제도 보완없이 재개하면 셀트리온등 주주모아 행동"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뉴욕 증시에서 공매도 세력과 개인투자자 간 '게임스탑 전투'가 벌어진 가운데 국내에서도 공매도를 반대하는 홍보용 버스가 등장하며 여론전이 가열되고 있다.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는 '기울어진 운동장'인 공매도 제도에 대한 충분한 보완없이 공매도를 재개할 경우 개인투자자의 피해가 재현될 것이라며 국내판 '게임스탑 운동' 등 추가 행동에도 나설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최근 미국 온라인커뮤니티 레딧(Reddit) 내 주식정보 공유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를 중심으로 뭉친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비중이 높았던 게임스탑, AMC, 베드배스앤드비욘드 등을 공격적으로 매수해 주가를 크게 끌어 올렸다.
국내에서 오는 3월16일 공매도 재개 여부를 놓고 공방전이 치열한 것 이상으로 미국에서도 공매도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등장했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국내에서 공매도 금지는 최소 3개월 연장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는 "코스피 시장에서 공매도 잔고가 가장 많은 셀트리온 주주가 약 25만명에 달하며 이외에도 에이치엘비 등 공매도가 많은 종목들의 개인투자자 비중이 높다"면서 "해당 종목 주주들을 규합해 공매도에 대항하는 집단 행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게임스탑과 같이 대규모의 참여는 어렵겠지만, 공매도가 높은 종목을 대상으로 한 주식매수 운동도 병행할 계획이 있다"면서 "차츰 범위를 넓혀나가며 공매도의 폐해가 사라지게끔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한투연은 2월1일부터 약 한달간 공매도 재개 반대 홍보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홍보버스에는 공매도 폐지와 금융위원회 해체 등의 문구가 부착됐다. 해당 버스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금융감독원, 증권가를 거쳐 종로구 정부청사와 청와대 일대를 왕복할 예정이다.
정의정 대표는 "그간 개인 투자자는 공매도에 대한 억울함만 호소하고 게시판에서 분풀이만 했는데, 더 이상의 피해는 막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버스래핑 광고를 계획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에서 공매도는 개인투자자 착취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면서 "공매도를 존치하는 것은 금융당국이 국민의 피해를 방조, 방치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어 "향후 1년간 공매도를 금지한 후 국내외 공매도 제도를 정밀 연구한 후, 사회적 논의를 통해 재개 혹은 폐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매도는 주가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주가가 내리면 이를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 갚는 투자 방식이다. 주가가 내려가는 게 공매도 투자자에게는 이익이다. 금융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發) 폭락장 직후 금융시장의 추가 패닉을 막기 위해 지난해 3월16일부터 공매도를 금지했다. 이 조치는 1차례 연장돼 3월15일 종료될 예정이다.
min78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삼혼 앞둔 엄용수 '전 부인 KBS 쳐들어와, 넥타이 잡고 개 끌듯'[미우새]
- 진달래, 학폭 의혹…''임신 못하면 어떡해' 하소연에도 발로 배 짓밟아'
- 현영, 결혼 10년차에도 뜨거운 비결 '남편 50세 되더니 또다른 매력'
- 도보다리 수행 조한기 '전세계 생중계 속 文이 金에 USB 전달? 기가 찬다'
- 김웅 '北원전 문건 박근혜 때 작성? 그거야말로 신내림'
- 임채무 '한달 1억 벌다 두리랜드 개장…여의도 아파트 팔고 은행빚 120억'
- 여자친구 소원, 나치 연상 마네킹 사진 게재→논란에 삭제…입장 낼까
- '묶고 자르고 지져'…노지훈 '정관수술? 여보 미안해…난 곤란'[살림남]
- 고은아, 모발 이식 받는다 '4000모 이식 예상…코 복구는 신중하게'
- [RE:TV] '미우새' 이다희, 모벤져스가 인정한 만점짜리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