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사전] 국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룰'의 줄임말.
공식적인 규정은 아니지만 사회 통념상 보편적으로 통용되거나 유행하는 규칙을 일컫는다.
가령 '식사 중 테이블에 떨어진 음식을 2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다'는 말은 과학적으로나 사회 규범상 전혀 근거가 없지만 이를 대부분의 사람이 가볍게 받아들이는 경우 '국룰'이 된다.
예컨대 '모기가 사람을 물 때 얼굴을 피하는 것이 국룰'이라는 농담이 대표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 룰’의 줄임말. 공식적인 규정은 아니지만 사회 통념상 보편적으로 통용되거나 유행하는 규칙을 일컫는다.
원래 게임 등에서 쓰인 용어로 별 의미 없는 상황에 대해 그렇게 해야만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행위를 가리킨다. 가령 ‘식사 중 테이블에 떨어진 음식을 2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다’는 말은 과학적으로나 사회 규범상 전혀 근거가 없지만 이를 대부분의 사람이 가볍게 받아들이는 경우 ‘국룰’이 된다.
주로 농담조로 쓰이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이 수긍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우길 때도 사용된다. 예컨대 ‘모기가 사람을 물 때 얼굴을 피하는 것이 국룰’이라는 농담이 대표적이다.
/박현욱 기자 hw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국토부, 기획부동산 겨냥 '매매업 등록제' 추진…“임야지분 거래 허가제도 필요” [기획
- 수도권 아파트 '사자' 역대최고…상투? 상승 배팅?
- [단독]술 접대 현직검사 “민주당 의원이 김봉현 도왔다'
- '서학개미' 게임스톱 거래액 테슬라마저 제쳤다
- '사고난 차 이동시키기 위해 음주 상태서 조작해도 무죄'
- 정상영 명예회장 별세한 KCC 계열분리는 어떻게
- 달걀 한 판 7,300원 넘었다…설 앞두고 과일 값도 '들썩'
- '성과급 지급 기준 알려달라' SK하이닉스, 저연차 직원 메일에 '발칵'
- '신스틸러' 샌더스의 털장갑, 대량으로 생산된다
- “경력란에 한줄 들어갔을 뿐”…‘허위 인턴서’ 최강욱의 법정 주장은 [서초동 야단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