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수화상병 긴급방제 위해 긴급 동계예찰 강화

경기=김동우 기자 2021. 1. 31. 09: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과수화상병 차단을 위해 1년에 4번하는 정기예찰 외 올해 2회의 긴급 동계예찰을 추가로 실시했다.

31일 도 농기원에 따르면 지난 1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긴급 동계 예찰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택시 1농가에서 과수화상병 확진을 받아 긴급방제를 완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배나무 과수화상병 증상. / 사진제공=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과수화상병 차단을 위해 1년에 4번하는 정기예찰 외 올해 2회의 긴급 동계예찰을 추가로 실시했다. 
31일 도 농기원에 따르면 지난 1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긴급 동계 예찰을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택시 1농가에서 과수화상병 확진을 받아 긴급방제를 완료했다. 이어 2차 동계예찰을 2월 15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해 과수화상병 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과수화상병은 배, 사과나무에서 잎이나 줄기가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검거나 붉게 말라 죽어가는 병으로 치료제가 없고 전파 속도가 빨라 매년 발생 지역과 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검역병해충이다.
과수농가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의심 증상은 즉시 신고해야하며, 전정 시 작업도구는 70% 알코올이나 판매되는 락스를 20배 희석한 소독액에 담가 적셔야 한다.
또한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해 해충, 조류에 의한 병 확산을 막아야 하며 묘목은 과수화상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에서 구입해야 한다. 이에, 과수 재배농가에서는 약제 살포일, 전정 작업일 및 작업자, 과원 출입자 등 작업일지를 철저히 기록할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도 도는 지난해 과수화상병 다발생지역인 안성시와 평택시에는 경기도농업기술원, 안성·평택시농업기술센터가 합동으로 2월중에 사과·배 과수원 1029농가 1330.7ha를 전수조사에 나선다. 
지난해 경기도에서는 7개 시·군 170농가에서 85.6ha 규모의 과수화상병이 발생해 해당 과수원의 사과, 배를 모두 매몰했다. 전국적으로는 747농가 390.5ha 발생했다. 과수화상병은 아직까지 치료약제가 없고, 큰 피해를 주고 있어 발생하면 즉시 매몰방제를 하고 3년간 사과, 배를 비롯한 기주식물을 심을 수 없다. 
김석철 경기농업기술원장은 “과수화상병 확산을 막기 위해 농작업 중에 의심되는 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하고, 적기에 사전 예방 약제를 살포해 달라”고 당부했다. 

[머니S 주요뉴스]
'♥손예진' 현빈, 펜트하우스 48억에 매입… 신혼집?
명동 한복판 '마스크' 쓴 비키니女?… 몸매가 '헉'
"몸매 자신 없다더니"… 이유비, 반전 볼륨감 '깜짝'
정유나, 빨간 수영복 속 뽀얀 피부 '아찔'
"쯔위 굿즈 훔쳐갔어요"… 범인 잡고 보니 '충격'
빌푸, 한국살이 마치고 출국… 직업이 간호사?
이동건, 조윤희와 이혼 후 근황… "아저씨 같아"
주현정, 실검 싹쓸이… 얼마나 예쁘길래?
'차세찌'♥한채아 근황 눈길… "더 어려졌어'
아이린, 홍콩 매거진 커버 장식 '우아한 여성미'

경기=김동우 기자 bosun19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