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뜨면 바로 시작하라..매일 아침 1시간이 나를 바꾼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자 이케다 지에는 원래 야행성 인간이었다.
그는 대학 입시에 2년 연속 실패하자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을 시도한다.
두번째 위기에 몰린 그는 대학입시 시절을 떠올리고 다시금 아침형 인간으로 거듭난다.
그는 아침 몇시몇분에 일어나라고 권하지 않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저자 이케다 지에는 원래 야행성 인간이었다. 그는 대학 입시에 2년 연속 실패하자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을 시도한다.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는 대신 머리가 맑은 아침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통해 성적이 급상승했다.
대학에 들어간 그는 졸업을 앞두고 취업 원서를 넣은 30개 회사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는다. 그는 간신히 취업한 외식 벤처 기업에서도 능력을 인정받지 못해 대기발령을 받는다. 두번째 위기에 몰린 그는 대학입시 시절을 떠올리고 다시금 아침형 인간으로 거듭난다.
저자가 말하는 아침형 인간은 기존의 자기계발서의 내용과 결이 다르다. 그는 아침 몇시몇분에 일어나라고 권하지 않는다.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일어난 다음의 1시간이다.
"몇 시 몇 분에 일어날 것인가에 연연하지 말고, 눈 뜨자마자 (또는 업무 시작 전) 1시간을 알차게 사용하는 방법에 집중하라"는 것이 책의 핵심이다. 눈 뜨자마자의 1시간을 전반 30분, 후반 30분으로 나눈다.
전반 30분에는 우선순위를 정하면 된다. 어렵지 않다. 눈 뜨자마자 머릿속에 떠오른 오늘 해야 할 일을 중요도와 시급성을 기준으로 색상을 달리해 적으면 된다. Δ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빨강) Δ긴급하고 중요한 일(초록) Δ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파랑) Δ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검정)로 구분하는 것을 권했다.
30분간 우선순위를 정했으면 나머지 30분은 빨강으로 표시된 일을 하는 데 사용하면 된다. 저자는 이 활동을 ‘씨앗 심기’라고 부르는데 전직을 위한 외국어 공부나 자본 만들기를 위한 재테크 공부, 체력 증진을 위한 유산소 운동 같이 당장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니지만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들을 의미한다.
저자가 제시한 방법은 잠을 줄여 가며 새벽에 일어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당장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매일 아침 1시간이 나를 바꾼다/ 이케다 지에 씀/ 안혜은 옮김/ 비즈니스북스/ 1만3800원
ar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싸이, 살빠졌다는 지적에 연이틀 사과 '프로답지 못했다' 폭소
- 고민정, '조선족' 오세훈 보란 듯 '양꼬치 거리 방문…외롭지 않게 할 것'
- 전지현, 755억원대 부동산+3억대 자차까지…럭셔리 라이프
- 제시 '현아, 사실 가슴이 좀 크다' 깜짝 폭로에 제작진까지 당황 [쇼터뷰]
- 박영선 '2012년 대선 후 文대통령에게 삐졌다…이젠 눈빛보면 알아'
- 현빈, 48억 최고급 빌라 이사?…'손예진과 신혼집 아니다'
- 장혜영 '김종철 형사고소, 스스로 회복에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
- [공식] '선행' 김혜리 측 '미혼부 아이 6개월간 돌봐…일자리 도움도'
- 게임스탑 반란 일으킨 '대장 개미' 키스 질, 일약 영웅반열에
- '애틋' 손지창 '어릴 적 눈오면 마냥 좋았는데 지금은 군대 간 아들 걱정 앞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