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락거지 탈피하자" 재테크 플랫폼 인기몰이
이 씨는 "기초 지식이 없어 오프라인 강좌도 생각해 봤지만 요즘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강좌도 찾기 어렵고, 수강료도 비싸다"면서 "언택트 시대인 만큼 혼자서도 독학이 가능한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들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같이 부동산, 주식은 물론 이색부업까지 돈 버는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알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 돈 벌어본 프로의 현실적인 노하우 코칭 '클래스101 머니'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1000여 개가 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온라인 강의를 제공, 온택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부업·재테크 지식을 공유하는 '클래스101 머니'를 통해 수강생들의 니즈를 반영한 재테크 강좌를 선보였다.
현재 '머니' 카테고리 인기 1위 클래스는 '스마트 스토어로 월 100만원 만들기'이다.
구독자 120만명 이상을 보유한 유튜버 '신사임당'이 직장인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 및 운영방법을 알려주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어 부동산과 미국 주식,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주식 투자 등 재테크 클래스들이 인기 상위권을 형성 중이다.
회사를 다니면서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강의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취미로 돈 버는 디지털 파일 판매' '캐릭터로 이모티콘 연금 만들기' 등은 해당 분야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도 시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전문적인 강의를 하는 크리에이터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클래스101은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부동산 경매 방법'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투자법' 등을 알려주는 부동산 관련 재테크 클래스와 무료 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 파일 제작부터 마케팅과 판매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클래스를 추가로 오픈한다.
◆ 실전투자 도전기 카카오TV '개미는 오늘도 뚠뚠'
매주 수요일 카카오TV에서 공개하는 '개미는 오늘도 뚠뚠'은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핫하게 떠오른 주식 투자를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짚어주는 실전 주식 예능이다. 연예인들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겪는 현장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정보와 웃음을 전달하는 주식과 예능이 조합된 이 프로그램은 젊은층에 인기가 많다.
지난해 챕터1에서 재무재표 보는 법 등 주식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았다면, 최근 방영되는 챕터2에서는 투자 시장의 이슈와 관심 분류 등을 고려해 테마를 정하고 이에 대한 심층 투자전략을 알아보고 직접 체험하며 유익한 정보들을 전하고 있다.
특히, 주식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해 시장의 흐름을 읽는 방법과 체크해야 할 점 등의 유용한 노하우를 전수해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
◆청소년도 쉽게 즐기는 웹툰, 투교협 '슬기로운 금융생활'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는 청소년 금융교육을 위한 웹툰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제작해 전국 고등학교에 배포해 눈길을 끈다. 이 웹툰에서는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금융소비자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금융지식을 생활 속 다양한 소재를 중심으로 재미있게 풀어 나간다.
저축과 투자, 금리와 환율, 위험관리, 신용 및 부채관리, 금융회사 활용법과 진로탐색을 위한 금융권 직무 소개 등 전반적인 금융지식을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다루고 있다. 움직이는 이미지와 친근한 캐릭터를 통해 청소년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웹툰은 투교협 홈페이지 및 SNS 계정을 통해서도 무료로 배포될 예정으로 고교생 독자라면 누구나 쉽게 금융지식을 쌓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유튜브·증권사 수장도 나서 열강中
재테크 열풍과 함께 유튜브 채널을 통한 재테크 관련 콘텐츠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기 주식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는 기업, 금융, 주식 등 다양한 경제 이슈 담론을 재치 있는 입담으로 전해준다.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분야를 쉽게 풀어 설명해 주기 때문에 기초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흥미롭게 들을 수 있어 구독자 수가 116만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또 다른 주식 유튜브 채널 '슈퍼개미 김정환'은 실제 7000만원으로 시작해 200억원 주식을 만든 김정환 씨가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강의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주식에 대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기초정보부터 멘탈관리 노하우까지 전해준다.
주식 시장이 나날이 호황을 맞이함에 따라 증권회사들의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경쟁도 뜨겁다.
최근 박현주 미래에셋대우 회장은 미래에셋대우 유튜브 채널인 스마트머니를 통해 주식시장에 뛰어든 '주린이'들에게 "손해를 적게 보려면 종목 대신 ETF를 다달이 조금씩 사고 혁신적인 곳에 투자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동학개미운동의 선봉장이자 주식투자 전도사로 불리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유튜브 채널인 '존리의 라이프 스타일 주식'을 통해 투자자 소통에 적극 나서며 차별화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ifyouare@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코스피3000 붕괴…조정? 하락초입? 투자전략 어떻게
- "무작정 주식사면 진짜 거지된다"…주린이 어디서 `열공`하나 봤더니
- 백신 실망감에 美 다우지수 3만 붕괴…공매도 전쟁 게임스톱 68%↑
- 美 공매도 헤지펀드 대표 `백기투항`…게임스톱 다시 급등
- 코스피 3000붕괴…`게임스톱쇼크` 외국인 1.4조 팔았다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