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소비자가 찾아오는 입지상권 마케팅 펼쳐야

강동완 기자 2021. 1. 30. 09: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권과 입지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자리'를 찾는 것보다,  소비자의 특성을 찾아 소비자들이 찾아올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 교수는 이태원상권이 폐망의 이유가 있다.

 김 교수는 "이태원 상권에서 장사를 잘하는 외식인은 수시로 타당성분석을 하기 마련이다"라며 "임대료가 상승함으로써 타당성에서 운영에 수익을 찾을수 없기 때문에 떠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권과 입지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자리’를 찾는 것보다,  소비자의 특성을 찾아 소비자들이 찾아올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 교수는 이태원상권이 폐망의 이유가 있다. 김 교수는 “이태원 상권에서 장사를 잘하는 외식인은 수시로 타당성분석을 하기 마련이다”라며 “임대료가 상승함으로써 타당성에서 운영에 수익을 찾을수 없기 때문에 떠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네이버가 앞으로 예약시스템을 유료화를 준비하고 있는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오프라인이 온라인으로 들어오는 소위 디지털상권내에 들어오는 상호작용에 대한 문제와 연계됨으로써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나 네이버페이, 홈쇼핑에서의 밀키트상품 판매등이 외식사업의 승자독식 구조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상권분석과정 교재중 일부 캡쳐
    
시장을 예측하고 판단하는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에대한 체계를 갖춰야 한다. 김 교수는 “정보 불균형으로 과거에는 정보를 알수가 없었지만, 빅데이타 시대가 되면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이런 정보에 대한 필터링 능력이 부족해 주먹구구식 의사결정이 되고 있다”라며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면서 타케팅하는 목표고객의 수요량을 파악하면서 ‘목표고객의 접근성’을 수립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앞으로 다양한 정보분석이 디지털상권분석에 중요한 입지를 찾게 된다. 상권은 수명주기가 있다. 김 교수는 “상권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어 있다. 이에따른 창업전략이 필요하다. 상권은 쇠퇴기로 들어가면 살릴수가 없다”라며 “창업후에도 지속적인 상권분석을 통해 상권의 수명주기를 분석하고 경쟁전략을 수립, 실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상권의 라이프사이크를 이끌어야 한다. 각각의 범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바빈스커피, ‘음료 전메뉴 50% 할인’ 파격적인 프로모션 진행
로드몰, 칼로리와 탄수화물 낮추고 가볍게 관리하는 한끼 '볶음밥' 3종 선봬
탐앤탐스몰 ‘WHOLESALE’ 대량구매 전용관 리뉴얼 오픈 … 설 선물세트부터 홈카페·오
코리아센터 메이크샵, 카카오와 카카오싱크 활용 전략 웨비나 개최
로드락후라이드, 푸드컬처랩 ‘김치시즈닝’ 과 콜라보 진행
[머니S 주요뉴스]
'리버풀 여신', 빨간 수영복 속 뽀얀 피부
"쯔위 굿즈 훔쳐갔어요"… 범인 잡고 보니 '충격'
"몸매 자신 없다더니"… 이유비, 반전 볼륨감 '깜짝'
이요원, 여리여리한 자태 '8등신 미녀'
에바 포피엘, 보정속옷 셀카… "20대 같죠?"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