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로 번진 베트남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가나?(종합2보)

민영규 2021. 1. 29. 2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에서 2개월 만에 다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수도 하노이까지 번지면서 3차 확산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베트남 보건부는 29일 북부 하노이시, 하이퐁시, 박닌성, 하이즈엉성, 꽝닌성에서 밤사이 지역사회 감염으로 9명, 이날 낮동안 53명의 추가 감염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지 진출 한국기업들, 방역 강화..교민도 '초긴장'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베트남에서 2개월 만에 다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수도 하노이까지 번지면서 3차 확산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베트남 보건부는 29일 북부 하노이시, 하이퐁시, 박닌성, 하이즈엉성, 꽝닌성에서 밤사이 지역사회 감염으로 9명, 이날 낮동안 53명의 추가 감염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7일 하이즈엉성의 한 전자 회사와 꽝닌성의 번돈공항에서 동시에 재발한 국내 감염이 5개 지역으로 확산하며 관련 확진자가 146명으로 늘었다.

하이즈엉성의 경우 최근 일본으로 건너간 직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베트남인이 근무했던 전자회사에서 집단감염이 발생, 지금까지 125명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하노이시와 꽝닌성, 박닌성에서도 감염자가 나와 급속한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하노이시와 인근 지역에는 5만명 안팎의 우리나라 교민이 거주하고 있어 한인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하노이한인회는 오는 30일 개최하기로 한 이사진 단합대회를 무기한 연기하고 교민들에게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박닌성과 하이퐁시 등에 몰려 있는 현지 진출 한국기업들도 방역 조치를 대폭 강화하며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에 다녀온 직원을 모두 자가격리 조처하고 출근시 발열체크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장 앞에 설치된 임시 진료소 [하노이 로이터=연합뉴스]

당국은 이에 앞서 지난 27일 하이즈엉성과 꽝닌성에서 2명이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뒤 28일 하루 최다인 82명이 추가로 감염됐다고 발표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해 7월 중부 유명 관광지 다낭시에서 시작된 2차 확산으로 전국에서 550명가량이 감염된 뒤 진정됐다.

이어 지난해 11월 말 남부 호찌민시에서 지역사회 감염자가 나왔으나 한 자릿수에 그쳤고, 12월 2일 이후 2개월가량 국내 감염 '제로' 상태를 유지했다.

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하이즈엉성과 꽝닌성 주민이 당분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했고, 이 두 지역의 각급 학교에 휴교령을 내렸다. 무더기 집단감염이 발생한 하이즈엉성 찌린시는 봉쇄됐다.

또 번돈공항을 일시 폐쇄한 꽝닌성은 대중교통 운행을 잠정 중단시키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들어갔다.

공산당 일당 체제인 베트남은 지난 25일부터 향후 5년간 국가를 이끌어갈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해 하노이에서 1천600명에 가까운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3차 공산당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있어 방역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응우옌 타인 롱 보건부 장관은 "가장 많은 감염자가 나온 지역들이 통제권에 들어왔다"면서 "확산세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youngkyu@yna.co.kr

☞ 도경완 아나운서 사표 수리…KBS 떠난다
☞ 자랑 과했나? 여친 '셀카' 때문에 조사받는 호날두
☞ '북한에 원전 추진?' 산업부 삭제파일목록서 나왔다
☞ 강원래·김송 부부에 악성 메시지 보낸 20대 잡고보니…
☞ 짜장라면만 조금 먹은 아이…가방서 7시간 굶다 질식
☞ 박은석, 반려동물 파양 논란 이어 위자료 소송까지
☞ 제자들 성학대하고 정신병자 행세한 여교사 법정에
☞ 조국 딸 중앙의료원 인턴탈락…가정의학과의사회 "면허정지해야"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동성애 77대·음주 40대·불륜 17대…인니 태형 집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