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공소장 '북(한)원(전)추(진)' 폴더 파일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문건에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언론을 통해 공개된 공소장에 따르면 산업부 공무원들은 감사 직전 핀란드어로 '북쪽'이라는 뜻의 '뽀요이스'(pohjois)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방안'으로 추정되는 '북원추'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삭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충격적 이적행위" vs 靑 "북풍공작 묵과할 수없어"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문건에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언론을 통해 공개된 공소장에 따르면 산업부 공무원들은 감사 직전 핀란드어로 '북쪽'이라는 뜻의 '뽀요이스'(pohjois)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방안'으로 추정되는 '북원추' 폴더에 있는 파일을 삭제했다.
다른 폴더에서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과제', '북한 전력산업 현황과 독일 통합사례' 파일도 삭제했다.
작성날짜로 추정되는 파일이름 숫자는 2018년 5월2일에서 15일까지로 되어 있는데, 이 시기는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차 남북정상회담 사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공소장을 근거로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적행위 국기문란 프로젝트가 일부 공무원 차원이 아닌 정권 차원에서 극비리에 추진돼온 여러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이적행위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을 향해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 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며 "북풍공작과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법적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야당 대표의 발언에 이례적으로 강경하게 대응했다.
한편 해당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지난 25일 백운규 전 산업부장관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당시 백 전 장관이 원전 조기폐쇄 경제성 평가를 담당한 한국수력원자력의 결정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중점 추궁했으나, 백 전 장관은 “가동중단을 추진한 것은 맞으나, 그 과정에서 불법행위는 없었다”고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N샷] 이동건, 조윤희와 이혼 후 첫 근황…'남자 둘이 3시간 수다'
- 속옷만 입고 소파에 누워, 아찔 매력 뽐낸 김재경…'오마이 갓'
- [N화보] 견미리 딸 이유비, 언더웨어 입고 과감한 노출…족족 A컷
- 안민석 '공수처 차장에 '우병우 변호사' 여운국이 웬말…국민께 찬물'
- 신애라 '입양 사춘기 딸들 문 쾅 닫고 '콕'…차인표 매일 운다' [새롭게 하소서]
- 뽀로로 극장판에 성인물이…웨이브 '삭제 후 재업로드'
- [N샷] 싸이, 홀쭉해진 몸매에 팬들 '반성해라'…'관리할 것' 폭소
- 하마터면 산 채로 화장될 뻔…관 속 엄마의 숨결 알아챈 딸
- '잘 죽었네' 또래 살해 장면 페북 생중계…잔인한 10대 소녀들
- 쯔위, 대만 본가서 트와이스 굿즈 대량 도난…알고보니 청소부 소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