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용·PC용 D램가격 반등시작..1월 고정거래가 3∼5% 상승

김철선 2021. 1. 29. 19: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표적인 메모리반도체인 서버용·PC용 D램 가격이 지난달 대비 3∼5% 오르며 반등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이달 PC용 D램(DDR4 8Gb)의 평균 고정거래가격이 지난달보다 4.84% 상승한 26달러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2분기에는 PC 제조사들이 다가오는 성수기를 대비해 재고를 쌓아두기 시작하면서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이 1분기를 뛰어넘고, 점진적으로 30달러선까지 접근할 것이라고 트렌드포스는 내다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도 가격 상승.."D램 가격, 내달 더 오를 가능성"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삼성전자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대표적인 메모리반도체인 서버용·PC용 D램 가격이 지난달 대비 3∼5% 오르며 반등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이달 PC용 D램(DDR4 8Gb)의 평균 고정거래가격이 지난달보다 4.84% 상승한 26달러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트렌드포스는 "D램 계약가격은 공급사 재고 감소와 고객사의 강한 수요가 맞물리면서 1월부터 공식적으로 상승세에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앞서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은 공급 과잉 등 영향으로 지난해 7월과 10월 각각 5.4%, 9.0% 하락한 뒤 11월과 12월 보합세를 유지했다.

당분간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확산과 비대면 교육 등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노트북 수요 역시 높을 것으로 예상됐고, 이에 따라 다음 달에도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제시됐다.

올해 2분기에는 PC 제조사들이 다가오는 성수기를 대비해 재고를 쌓아두기 시작하면서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이 1분기를 뛰어넘고, 점진적으로 30달러선까지 접근할 것이라고 트렌드포스는 내다봤다.

클라우드 업체들이 구매하는 서버용 D램도 지난달 대비 3∼5% 가격이 올랐다.

16GB 서버 D램(DDR4 16GB R-DIMM)은 3.08% 오른 평균 67달러, 32GB 서버 D램은 4.55% 오른 115달러를 기록했다.

트렌드포스는 공급 부족과 수요 강세 상황 속에서 서버용 D램 가격이 상승세에 진입했고, 데이터센터 업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 데이터센터 기업들의 구매 경향으로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낸드플래시 SLC(Single Level Cell) 제품은 제품 용량에 따라 최소 0.88%에서 최대 2.62%까지 가격이 올랐다. 트렌드포스는 "SLC 제품은 더 높은 가격 상승이 예상됐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재 수요가 줄어 예상보다 상승세가 낮았다"고 평가했다.

낸드플래시 MLC(Multi Level Cell) 제품은 지난달과 같은 가격대를 유지했다.

트렌드포스는 내달 낸드플래시 SLC, MLC 가격은 이달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에서는 낸드플래시 시장이 올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고용량 제품 채용 증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수요 강세와 함께 업계 재고가 감소하면서 하반기부터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이 나온다.

kcs@yna.co.kr

☞ 도경완 아나운서 사표 수리…KBS 떠난다
☞ 짜장라면만 조금 먹은 아이…가방서 7시간 굶다 질식
☞ '북한에 원전 추진?' 산업부 삭제파일목록서 나왔다
☞ 박은석, 반려동물 파양 논란 이어 위자료 소송까지
☞ 자랑 과했나? 여친 '셀카' 때문에 조사받는 호날두
☞ 제자들 성학대하고 정신병자 행세한 여교사 법정에
☞ 조국 딸 중앙의료원 인턴탈락…가정의학과의사회 "면허정지해야"
☞ 배우 배정화 측 "15년 열애 끝에 지난해 결혼"
☞ 동성애 77대·음주 40대·불륜 17대…인니 태형 집행
☞ 출근길 사슴 치고 저녁에 22억 복권 당첨된 남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