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윗, 전자연구노트 '구노' 웹버전 출시

김도윤 2021. 1. 29. 16: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레드윗이 전자연구노트 ‘구노’ 웹버전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출시된 구노 웹버전에는 PDF 파일 인증과 깃허브(GitHub) 연동 기능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PDF 파일 인증은 파일로 저장된 연구자료를 프린트하지 않고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과거 모바일 버전에서는 이미지 파일 인증만 가능했다. 깃허브 연동 기능은 IT개발자의 깃허브 계정과 구노를 연동해주는 서비스다. 깃허브에 올라오는 코드 변경기록을 PDF파일로 자동 변환해 연구노트 인증까지 되도록 도와준다.

구노는 레드윗이 개발한 전자연구노트 솔루션으로 수기로 작성한 연구 기록을 사진 촬영 등의 방법으로 디지털화한 뒤 법적 연구노트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시점인증, 전자서명, 광학문자인식(OCR), 해시태그, 검색 및 관리, PDF 내보내기, 프로젝트 공유 등의 기능을 갖췄다. 또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의 블록체인 암호화로 연구원의 자산인 연구기록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게 레드윗의 설명이다.

김지원 레드윗 대표는 “많은 연구원이 보다 쉽게 연구과정을 인증 받고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웹 버전도 출시하게 됐다”며 “4월에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doc · ppt · xls 파일인증, 구글드라이브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도윤 디스트리트(D.STREET)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